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포커스] 서울시,AI․로봇기술 활용, 화재감지부터 피난유도까지 전통시장 화재안전 전담

[시정포커스] 서울시,AI․로봇기술 활용, 화재감지부터 피난유도까지 전통시장 화재안전 전담

  • 기자명 박남수 기자
  • 입력 2023.12.21 17: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전국 최초로 심야시간대 전통시장 화재순찰로봇 시범운영

오세훈 서울시장도 현장을 찾아 직접 인증패 및 표창을 수여(사진=서울시청)
오세훈 서울시장도 현장을 찾아 직접 인증패 및 표창을 수여(사진=서울시청)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인공지능 및 로봇기술을 활용하여 심야시간대 전통시장 화재감시에서 초기 화재진압 및 대피안내까지 수행할 수 있는 화재순찰로봇을 시범운영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운영은 국내 지능형 화재감시로봇 전문업체로부터 지원을 받아 시범운영에 참여를 희망한 4개 전통시장(광장시장, 마장축산시장, 남구로시장, 까치산시장)에 배치․운영하기로 하였다.

심야시간대에 해당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화재순찰로봇이 화재감시 등 순찰을 실시하며 화재이상현상이 감지되면 야간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고 로봇에 탑재된 친환경 소화약제로 초기소화도 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 및 대피경로 분석기술을 활용하여 순찰 중 피난장애 요인 등을 스스로 분석 후 화재 시 최적의 피난경로를 안내해 주는 기능도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연말연시를 맞아 21일(목) 오후 2시 30분 남구로시장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구로구청장, 상인 및 시민 등 약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지역 내 안전한 전통시장으로 선정된 시장 3곳*과 안전관리에 공로가 있는 민간 자율소방대원 7명에 대한 전통시장 표창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소방재난본부는 전통 시장 표창 수여에 이어 겨울철 전통시장 화재예방의 중요성과 시민들의 화재예방 및 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서울시내 모든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한 화재예방 캠페인도 펼친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2022년) 서울지역 전통시장 화재는 총 140건으로 758여억 원의 재산피해와 10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이번 캠페인은 ‘불조심 YES, 부주의 NO’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통시장 상인회를 중심으로 관계자들이 책임 의식을 갖고 주도적으로 참여해 안전관리 체계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오세훈 시장은 “화재순찰로봇은 향후 서울시민의 안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이며 효과적인 수단이다”라며 “기술과 혁신으로 화재로부터 24시간 안전한 전통시장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