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천시정]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다져

[부천시정]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다져

  • 기자명 곽은영 기자
  • 입력 2023.12.21 13:12
  • 수정 2023.12.21 15: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콘텐츠 기업·창작자 등 200여명 웹툰융합센터에 모여 협력 다짐

▲ 부천시,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 성료…문화의 산업화 기틀 다져

[서울시정일보] 경기도 부천시는 지난 19일 웹툰융합센터에서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은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통합성과발표회로 한 해 동안 해당 사업에 참여한 기업과 창작자 200여명이 함께 모여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웹툰융합센터 1층 로비에는 올해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의 세부 프로그램들을 한눈에 돌아볼 수 있는 전시 공간 2023년 모든웹툰 공모전 선발 작품의 주인공 캐릭터 등신대 2022~2023년 스타트업 공모전에 참여했던 기업들의 사업내용을 소개한 전시물로 꾸며졌다.

더불어 웹툰융합센터에 입주한 기업 및 창작자들의 홍보 부스를 운영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웹툰 ‘1초’의 스토리작가 시니가 함께하는 웹툰 콘서트가 큰 호응을 얻었다.

초능력을 지닌 소방관 이야기로 네이버 웹툰에서 55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작가 시니가 웹툰 작가로 입문하기까지의 과정 및 동기, 작품 캐릭터를 입체감 있게 표현하는 작업 구상 방법 등을 공유했다.

또한 기업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기업소개 피칭 데모데이, 투자상담회 등이 큰 관심 속에 진행됐다.

데모데이에는 국내 문화콘텐츠 전문 투자운용사 14개 사가 참여해 2023년에 선발한 9개 기업의 사업내용과 그동안의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투자상담회는 참여기업의 범위를 넓혀 웹툰융합센터 입주기업을 비롯한 정책사업 참여기업까지 20여 개 기업이 참여해 교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참여한 기업들은 “꼭 한번 만나고자 했던 펀드운영사들과 상담할 수 있는 귀한 기회였다”며 “콘텐츠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웹소설·웹툰기업을 비롯해 애니메이션·3D 콘텐츠·웹툰 저작툴·공동창작 세계관 등 부천 문화산업 생태계 내 다양한 구성원들과 함께 교류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였다”며 참여 소감을 전했다.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크리에이터들의 취재 열기도 빛났다.

‘2022년 부천 문화콘텐츠 스타트업 공모전’ 선정기업인 ㈜아도바 주관으로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크리에이터 및 관계자, 자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플랫폼에 한국의 소식을 전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들이 웹툰융합센터를 방문해 ‘2023 만화박람회 인 부천’을 취재했다.

홍보 여행 행사에 참여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 크리에이터들의 구독자 수를 모두 합치면 2,355만명에 이른다.

오시명 시 문화경제국장은 “부천시는 문화의 산업화를 이끌 핵심 기반을 다지기 위해 ‘부천 문화콘텐츠 성장지원 플랫폼’ 운영사업을 내년에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