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현 정부 들어 지방공공기관 32개 감축 완료 ‘역대 최대’

[사회] 현 정부 들어 지방공공기관 32개 감축 완료 ‘역대 최대’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3.12.21 12:52
  • 수정 2023.12.21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발적인 사업조정, 적극적인 내외부 갈등관리 등을 통한 사회적 갈등 예방

▲ 행정안전부(사진=PEDIEN)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지방공공기관 혁신의 구조개혁 분야에 대한 종합점검을 실시한 결과, 32개 기관이 감축 완료됐다고 발표했다.

구조개혁은 사업 분야가 중복된 기관 또는 부실 기관 등을 통폐합하거나기관 간에 통합 수행이 효율적인 사업을 조정하는 등의 유사·중복 기능조정,민간에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 사업을 민간에 이양·위탁하는 민간 경합사업 정비로 구분해 추진 중이다.

이중, 기관 통폐합은 구조개혁의 핵심 분야로 행안부는 지자체와 협력해 효율성이 저하된 기관에 대해서는 통폐합 등 효율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2017년부터 2022년까지 170여 개의 지방공공기관이 증가해왔으나, 구조개혁 성과로 올해는 처음으로 감소했다.

구조개혁의 분야별 종합점검에 따른 성과는 다음과 같다.

현 정부 출범 후 충남·대구 등 9개 지자체 32개 기관의 통폐합이 완료됐다.

특히 9월 이후 3개월 만에 서울·광주 등 4개 지자체의 11개 기관이 감축되는 등 구조개혁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자체는 단순한 기관 수 감축을 지양하고 문화·복지·산업 등 각 분야에서 협업할 경우 상승효과가 기대되는 기관들의 통합에 집중했다.

특히 충청남도는 문화재단·관광재단·백제문화제재단 등 3개 기관을 충남문화관광재단으로 통합하고 서울특별시는 공공보건의료재단을 서울의료원으로 통합했다.

기관 통폐합 외에도 기관 간 기능조정 65건, 기관 내 기능조정 394건, 타 지자체·기관 간 협업 5건 등 464건이 완료됐다.

포항시 시설관리공단에서 재활용 선별장을 민간으로 위탁하는 등 11건이 완료됐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현 정부들어 효율적인 기관 구조개혁을 위해 계획수립단계에서부터 지자체의 자율성을 강화해 지역맞춤형 계획 수립을 지원했다.

강제적인 인력감축이 아닌 자발적인 사업조정, 적극적인 내외부 갈등관리 등을 통해, 구조개혁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추진했다.

또한, 우수지자체에 대해서는 재정 특전을 제공하는 등 지자체의 자발적 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이상민 장관은 “지방공공기관 혁신은 곧 공공서비스의 질과 직결되는 만큼 주민들께서 편리한 일상을 누리실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는 앞으로도 지방공공기관의 혁신성과 창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