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정] 무료법률 상담실 개소 2주년… 시민 법률복지 증진 기여

[고양시정] 무료법률 상담실 개소 2주년… 시민 법률복지 증진 기여

  • 기자명 박용신 기자
  • 입력 2023.12.13 08:15
  • 수정 2023.12.13 08: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사 2332건, 가사 811건 등 2년간 4200여명 상담 서비스 이용

▲ 고양시, 무료법률 상담실 개소 2주년… 시민 법률복지 증진 기여

[서울시정일보] 경기도 고양특례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고양시 무료법률 상담실을 운영한다.

크고 작은 문제에 직면한 시민들이 상담이나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창구를 마련하고 시민들의 법적 권리 구제에 한발 앞선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무료법률 상담실이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권익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양시 무료법률 상담실은 지난해 1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개소 당시에 상담 건수는 월 50건 정도였으나, 2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은 월평균 210건 상담이 이뤄지고 있다.

덕양구에 사는 이 모 씨는 가족 내 사정으로 서류상 다른 사람의 자녀로 입양돼 있는 상태였다.

친모를 부양하면서도 자녀로 등재돼 있지 않아 병원 업무 등 어려움을 겪던 중에 무료법률 상담실에서 상담을 받고 친자확인 소송까지 지원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또한 일산서구에 거주하는 김 모 씨는 30년 전에 집을 나가 연락이 두절된 남편과 이혼을 하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 혼인 관계를 정리할 수 없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 무료로 상담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 상담실을 찾아왔고 남편과 연락이 되지 않더라도 공시송달로 소송이 가능하다는 방법을 알게 된 뒤 감사의 인사를 하며 돌아갔다.

접근성이 용이한 덕양구청 지하 1층에 위치한 고양시 무료법률 상담실은 변호사 19명, 법무사 8명, 세무사 4명, 노무사 2명 등 총 33명의 상담위원의 재능기부로 운영된다.

상담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예약제로 진행하고 대면 또는 비대면 모두 가능하다.

상담 시간은 30분을 보장하고 있어 고양시민이라면 누구나 내실 있는 법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세사기 피해자 상담 등 주거안정 지원, 무료 법률 소송 등 취약계층 구제 지원고양시 무료법률 상담실은 시 주택과와 함께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위한 상담을 실시했다.

지난 7월 17일부터 28일까지 일산동구청에 ‘찾아가는 전세 피해 지원 상담소’를 한시적으로 운영해 법률·금융·주거 지원 등 상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일산동구에 사는 김 모 씨는 지난 6월 전세사기 피해를 당해 보증금을 날릴 위기에 처했다.

보증금 반환 소송에서 승소했지만 깡통전세의 전형적인 사례로 보증금을 돌려받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무료법률 상담을 받고 경매를 통한 구제방법 등이 있다는 것을 안내 받았다.

이 밖에 부동산 중개인의 보증금 사기 사건으로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피해를 본 사례, 임대인 변동 후 보증금 승계 거부 사례 등에도 도움을 제공했다.

한편 무료법률 상담실은 법률에 대한 상담뿐 아니라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소송 지원을 돕는다.

대상자는 ‘법률구조법’제7조 제2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가운데 국가로부터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자 중위소득 80% 이하 시민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소년 소녀 가장 등이다.

일정 기준에 부합하는 대상자에게는 소송 대리인 지정과 소송비를 지원해 준다.

개소 이후 9명의 신청자가 친생자 관계 부존재 확인 소송, 채무이행 소송, 개인파산 소송에서 총 650여만원의 비용을 지원 받았다.

고양특례시에는 무료법률 상담실 외에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와 법률홈닥터가 있다.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는 경기복지재단에서 운영하고 있고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채무·재무 상담, 복지 연계 등을 지원한다.

법률홈닥터는 법무부에서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활법률 전반에 관한 법률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료법률 상담실은 고양시민을 위한 주요 법률복지 창구로서 두 기구와 상호 보완 체계를 이루고 있다.

무료법률 상담실은 개소 후 2년 동안 4,200여명의 시민들이 대면 혹은 비대면으로 상담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 이용자를 대상으로 상담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