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 이슈] 관악구. 어르신도 아이들도 즐거운 스마트 첨단 도시로 힘차게 도약 중

[구정 이슈] 관악구. 어르신도 아이들도 즐거운 스마트 첨단 도시로 힘차게 도약 중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3.12.13 07:39
  • 수정 2023.12.13 09: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을 통해 스마트경로당 어르신 온라인 노래경연 개최하고 어르신들에게 즐거움 선사

▲ 관악구, 어르신도 아이들도 즐거운 스마트 첨단 도시로 힘차게 도약 중

[서울시정일보] “직접만나지 않아도 모두가 즐거운 노래자랑도 할 수 있고 세상 참 좋아졌어요” 온라인 노래경연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흥겨움에 들떠있었다.

스마트도시 조성을 위해 달려가는 서울 관악구가 첨단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사업을 선보이며 이목을 끌고 있다.

먼저 구는 12월 6일 박준희 관악구청장을 비롯한 대한노인회 관악구지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스마트경로당 어르신 온라인 노래경연’을 개최했다.

구는 올해 2월 서울시 최초로 ‘스마트경로당’ 10개소를 구축, 어르신들에게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3가지 서비스) 화상플랫폼 활용 여가복지프로그램 키오스크 체험)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노래경연은 각 스마트경로당의 어르신들이 온라인 영상을 통해 타 경로당 어르신들과 소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어르신들은 평소 스마트경로당 프로그램인 ‘화상 노래교실’을 통해 갈고 닦은 노래 실력을 뽐내고 응원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또한 구는 최근 전국 최초로 낙성대 공원에서 ‘로봇과 함께하는 문화해설 투어’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로봇과 함께하는 문화해설 투어’는 자율주행 실외로봇과 인공지능 실내로봇인 ‘리쿠’를 활용한다.

자율주행 실외로봇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도심지에서 안전 사각지대를 순찰하는 안전지킴이로 활동한 바 있다.

올해는 문화해설 기능이 추가되며 방범순찰은 물론 문화해설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로봇 리쿠는 지난 2021년부터 복지관과 어린이집에서 어르신들의 디지털 역량강화, 어린이 교육 등에 활용되며 인기를 끌었다.

최근에는 강감찬 동화 구연기능이 추가됐다.

문화해설 투어에 참여한 주민들은 실외로봇과 함께 낙성대공원을 걸으며 ‘강감찬장군’에 대한 역사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또한, 공원 내 강감찬전시관에서는 리쿠의 ‘별빛 영웅, 강감찬’ 구연 동화를 즐길 수 있다.

문화해설 투어는 올해 12월 15일까지 시범 운영된 후, 내년 2월부터 정식운영될 예정이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앞으로도 우리 구 주민들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도시 사업을 발굴, 운영하며 스마트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