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서울역 광장에 ‘아리수 무료 자판기’ 설치

[서울시정]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서울역 광장에 ‘아리수 무료 자판기’ 설치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12.05 15: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 설치…24시간 언제든지 이용 가능
- 향후 노숙인 시설, 쪽방촌 등 확대 설치 검토
- “아리수를 필요한 곳에 제공해 동행 서울 실현에 앞장설 것”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 ‘아리수 무료 자판기’    사진=서울시 제공.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 ‘아리수 무료 자판기’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서울시가 지난달 17일 서울시 중구 소재 노숙인 지원 시설인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 ‘아리수 무료 자판기’ 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폭염대책 기간 중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쪽방촌, 노숙인들에게 매년 병물아리수 10만 병을 지원해 왔다.

지난 여름에도 ‘다시서기희망지원센터’에 병물아리수 3만 병을 지원했으며, 지난 8월 폭염기간에는 서울시상수도사업본부 자원봉사단인 ‘아리수 동행단’이 직접 현장을 찾아가 취약계층에게 시원한 얼음물을 전달하기도 했다.

‘아리수 무료 자판기’ 운영을 통해 기존에는 지정된 시간에 줄을 서서 물을 받는 불편함과 기다리는 동안 외부 시선을 의식할 필요 없이 원하는 시간에 아리수를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사진=서울시 제공.
사진=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우선 노숙인지원센터에 설치된 아리수 자판기를 시작으로 이용 현황을 고려해 노숙인 시설, 쪽방촌 등 취약계층을 위한 ‘아리수 무료 자판기’ 확대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아리수 무료 자판기’는 350㎖ 병물아리수를 제공한다. 병물 아리수는 1회용품 감축 및 재활용률 향상을 위해 2018년에는 경량화했으며, 2020년부터는 라벨을 없애고 분리배출이 쉽도록 디자인을 개선한 바 있다.

유연식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아리수는 서울 시민의 ‘생명수’라는 철학으로 겨울철에도 취약계층에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 공급을 위해 ‘아리수 무료 자판기’를 설치했다.”라면서 “앞으로도 최고 품질의 수돗물 아리수를 필요한 곳에 제공해 동행 서울 실현에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