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안산환경재단, 부적정 채용자적발... 전임대표 등 관련자 고발

[사회] 안산환경재단, 부적정 채용자적발... 전임대표 등 관련자 고발

  • 기자명 곽은영 기자
  • 입력 2023.12.04 18: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 분야 정직원 채용시 관련 경력·자격증 없는 자가 채용 되었고, 유사성이 없는 경력을 급여(호봉)에 반영
●응시원서 제출·마감 이후 받은 환경재단 대표이사 표창으로 가점 받은 사실 추가 확인

안산시(시장 이민근)와 안산환경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11월 숲가꾸기 기간을 맞아 시화MTV에 위치한 근린공원에서 제1호 시민 참여 탄소숲 조성 행사를 개최했다.
안산시(시장 이민근)와 안산환경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11월 숲가꾸기 기간을 맞아 시화MTV에 위치한 근린공원에서 제1호 시민 참여 탄소숲 조성 행사를 개최했다.

[서울시정일보 곽은영 기자 ] 재단법인 안산환경재단(대표이사 박현규)은 ‘21년도 생태분야 정직원 채용 시 관련 경력 및 자격증도 없는 자가 채용되는 등 비상식적인 인사행정을 한 전임대표를 포함한 관련자들을 ’23년 12월 4일 ‘업무방해죄’로 고발조치 하였다.

 ‘21년도 생태관리 분야 정직원(공무원 9급 상당) 채용 시 관련 경력 및 자격증 소지자 등을 응시자격으로 설정하여 공고했으나, 최종합격자는 관련 경력과 자격증이 없는 환경재단 기간제근로자가 채용되었다. 당시 경쟁률은 14대 1로 매우 높았으며, 응시자 다수는 생태 분야 관련 경력 또는 자격증 소지자로 확인되었다.

또한, 급여 산정 시 생태분야와 연관성이 없는 ‘휴대폰 등 전자통신판매업’ 경력을 호봉에 반영시켜주는 이해할 수 없는 인사행정을 하였다.

추가 조사 결과, 최종합격자 응시원서에 기재된 환경재단 표창발급번호는 다른 사람의 표창 이력으로 확인되었고,

최종합격자는 응시원서 제출·마감 이후 환경재단 자체행사에서 표창을 직접 받은 사실도 확인하였다.

응시원서에 작성된 표창이력은 서류전형의 가점으로 부여되었으며, 공교롭게도 같은날 환경재단 대표이사 표창을 받은 기간제근로자 2명은 최종합격하여 정직원으로 채용되었다.

환경재단은 ▲응시자격이 맞지 않는 자 채용 ▲ 호봉 부적정 산정  ▲표창이력 거짓 작성 및 가점부여 등 일련의 부적정 채용·인사 행위에 대해 고의성과 공모혐의가 있음이 확인되어,

법률대리인을 통해 전임대표를 포함한 당시 채용 관련자 모두를 고발 조치하였고, 추가 위법 사실 확인 시 강력 조치 할 계획이다.

대표이사는 “채용기회를 박탈한 악의적 행위에 반성조차 없이 표적감사라는 주장은 언어도단(言語道斷)이며, 재단에 근무하고자 응시했던 분들을 기만(欺滿)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 대표는 안산은 앞으로 산업 단지 배후도시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누구나 안산에 오면 커다란 숲 속에 온 듯 상처받은 마음이 치유되고, 도시 안에서 다양한 생명이 공존하는 세계적인 환경·생태도시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앞으로도 환경·생태 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15년 후 우리 시가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친환경도시로 변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