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동구정] GTX-D 유치에 총력 기울여

[강동구정] GTX-D 유치에 총력 기울여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11.08 08:20
  • 수정 2023.11.08 09: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동구 경유 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착수

▲ 강동구, GTX-D 유치에 총력 기울인다

[서울시정일보 구영서 기자] 서울 강동구가 지난 7일 GTX-D 노선의 강동구 경유 타당성 입증과 최적 노선 검토를 위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 착수 보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한국철도기술 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철도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 용역의 수행 방향과 방법 등을 점검하고 자문 의견을 수렴했다.

내년 4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는 ‘GTX-D 강동구 도입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 노선과 현재의 사회·교통지표 등을 기반으로 강동구 경유 노선에 대한 경제성과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고 최적 노선을 도출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번 연구 용역의 세부 과업 내용으로는 상위계획 검토 및 교통 수요 예측 경제성 및 사업 타당성 분석 기술 검토 및 비용 산정 노선 검토 등이 있다.

GTX-D 강동구 경유 노선은 2020년도에 시행한 연구용역에서도 비용 대비 편익 값을 분석한 결과, 1.0으로 나타나 경제성이 입증된 바 있다.

아울러 구는 10만 주민 서명 운동과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 관계 기관 협의 등을 통해 GTX-D 노선의 강동구 경유를 적극 추진해왔다.

구는 이번 추가 용역을 통해 현 정부의 정책 기조와 사업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구축하는 한편 구의 용역 결과가 철도 분야 국가 상위계획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및 관계 기관과 협의하는 등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구는 지하철 5호선 직결화 사업의 타당성 보완 방안도 검토한다.

지하철 5호선 직결화 사업은 현재 ‘Y’자 형태로 갈라진 하남검단산 방면과 마천 방면 노선을 직접 연결하는 사업으로 2022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 심의에서 3호선과 9호선 연장에 따른 사업 시급성 부족 등의 사유로 선정 제외되어 현재 사업 추진이 중지된 상태이다.

구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지하철 5호선 직결화 사업의 시급성 및 타당성 등 논리를 보완하고 이를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 중인 ‘제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변경’에 반영해 사업 재추진의 동력으로 삼는다는 입장이다.

이수희 구청장은 “2024년은 국가 철도망과 서울시 도시 철도망의 계획이 수립 검토되는 중요한 시기로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강동구의 광역 교통망 확충과 교통 여건의 개선을 위해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할 것”이라며 “강동구가 동부 수도권의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고 있는 만큼, GTX-D 강동구 경유와 지하철 5호선 직결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