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무원뉴스] 행안부. ‘슬기로운 동네생활’ 프로젝트로 지역경제 활력 업up

[공무원뉴스] 행안부. ‘슬기로운 동네생활’ 프로젝트로 지역경제 활력 업up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3.11.07 13:17
  • 수정 2023.11.07 14: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퍼로컬플랫폼 대표주자인 당근과의 협업

▲ 행정안전부(사진=PEDIEN)

[서울시정일보 배경석 기자] 행정안전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슬기로운 동네생활’ 프로젝트 공모를 10월 30일부터 12월 1일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슬기로운 동네생활’은 최근 등장한 ‘슬세권’이라는 표현처럼 사람들이 기존의 넓은 지역이 아닌 동네를 중심으로 일상생활을 즐기려는 지역 밀착형 생활 양식을 선호한다는 점에 착안해, 지자체가 하이퍼로컬 단위인 ‘동네’에서부터 소비·교육·여가 등 필수 생활을 완결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지역의 자생적 경제활력 제고를 유도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행정안전부와 국내 대표 지역 생활 커뮤니티 플랫폼인 ‘당근’이 최초로 추진하는 민·관 협업 프로젝트로서 각 지자체마다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동네생활권’ 도출, 사업을 이끌어나갈 ‘동네경제공동체’ 구성 침체된 상점가 활성화, 동네 대표 디자인 개발 등 ‘시설 조성 및 프로그램 기획’,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주민의견 수렴·환류의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총 50억원 규모로 개소당 사업비는 사업계획서와 심사 결과에 따라 최종 결정되며 전국의 모든 광역·기초 지자체가 공모 대상이다.

행정안전부는 12월 1일까지 공모 신청·접수, 12월 초 서면·발표심사 및 12월 중순까지 최종 지자체를 확정해 12월 말부터 지자체가 관련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행정안전부는 사업의 체계성, 사업계획의 구체성 및 실현가능성, 역량·의지, 효과성 및 지속가능성을 심사기준으로 선정해 각 지역의 부합 여부를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며 본 사업과 올해 행안부 주관으로 추진한 ‘고향올래 사업’, ‘지역특성살리기 사업’ 및 하반기 공모 예정인 ‘기업 지방이전 촉진 우수모델 확산지원 사업’ 등과 연계하는 경우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본 사업의 취지, 내용 및 심사기준 등에 관한 상세한 안내를 위해 11월 7일에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지자체의 관심과 참여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많은 지자체가 관심을 가지고 치열하게 고민해 공모에 임함으로써 지역경제에 활력이 불어넣어질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