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등포구정] 기능 더하고 화재 줄여…현장에서 답 찾은 ‘담배꽁초 수거함’ 설치

[영등포구정] 기능 더하고 화재 줄여…현장에서 답 찾은 ‘담배꽁초 수거함’ 설치

  • 기자명 이도훈 기자
  • 입력 2023.11.06 07:59
  • 수정 2023.11.06 09: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당, 주점 등 밀집 지역 60곳, 담뱃불을 끌 수 있는 ‘담배꽁초 수거함’ 설치

▲ 기능 더하고 화재 줄인다…현장에서 답 찾은 ‘담배꽁초 수거함’설치

[서울시정일보 이도훈 기자] 서울 영등포구가 담뱃불을 끌 수 있는 기능이 더해진 ‘담배꽁초 수거함’을 신규 설치한다고 밝혔다.

완전히 꺼지지 않고 버려지는 담뱃불은 수거함 안의 휴지, 담뱃갑 등 쓰레기로 옮겨붙어 화재를 야기한다.

또한 수거함 위에 각종 쓰레기가 쌓여 있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악취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 및 보완하고자 담배꽁초 수거함 실태조사에 나섰다.

현장을 살펴보며 구민 불편 사항을 파악하고 화재로부터 안전한 수거함 설치를 위해 개선 방안을 고민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로 구는 지난달 ‘담뱃불 끄기’ 기능이 더해진 ‘담배꽁초 수거함’을 당산동 일대 식당 밀집 지역에 시범 설치했고 상인과 구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상부 전면의 꽁초 투입구 사이로 타공판을 설치해 담배를 비벼 끌 수 있게 했다.

꽁초 투입구는 일반 쓰레기는 제외하고 담배꽁초만 들어갈 정도의 좁고 동그란 구멍으로 제작됐다.

또한 투입구 상단은 곡선으로 만들어져 캔, 병, 일회용 컵 등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구는 연말까지 동 주민센터, 외식업중앙회 등의 수요조사와 현장조사를 거쳐 음식점, 주점, 직장 등이 밀집한 60곳에 ‘담배꽁초 수거함’을 새롭게 설치한다.

추후 구는 설치 효과를 모니터링한 후 수거함을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구는 무분별한 담배꽁초 무단투기 방지와 안전하고 깨끗한 거리환경 조성을 위해 ‘거리 단속반’을 운영하고 있다.

최호권 구청장은 “담배꽁초는 화재와 빗물받이 막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유해 물질이 하수도를 따라 들어가 환경을 오염시켜 구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현장을 점검하고 신속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현장행정’으로 구민 불편 해소와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