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로구정] 문헌일 구청장.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재추진 계획 밝혀

[구로구정] 문헌일 구청장.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재추진 계획 밝혀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6.15 07:38
  • 수정 2023.06.15 08: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 예산 편성해 용역 추진…문 구청장 “대체부지 발굴 등 재추진 방안 적극 강구”

▲ 구로구,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재추진 계획 밝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 구로구의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재추진된다.

구로구가 13일 오후 7시 구일고등학교 시청각실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추진 관련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재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지난 5월 9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타당성 부족으로 통과되지 못하고 중단된 데에 따른 후속 조치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주민 의견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설명회에는 문헌일 구청장을 비롯해 윤건영 국회의원, 김용태 국민의힘 구로구 당협위원장, 시·구의원, 사업 관계자, 주민 등 약 250여명이 참석했으며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이 조속히 재추진되길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문 구청장은 입장문을 통해 “구로차량기지 이전이 무산된 직후 지난 5월 16일 시·구의원들과 함께 국토부를 항의 방문했다”며 “현재 우리 구 주민들의 정부에 대한 불신이 가득 차 있고 분노가 하늘을 찌르고 있는 심정을 대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구로구가 국토부 요청사항을 적극 이행하고 협조했음에도 불구하고 국토부에서 차량기지 이전사업을 미온적으로 추진한 것을 질타했고 구로차량기지 이전 당위성을 주장해 재추진 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이어 “광명시 사례를 교훈 삼아 사업이 좌초되지 않도록 새로운 방법으로 재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힘을 모으기 위해 구로구청이 앞장서 구심점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구는 긴급 예산을 편성해 구로차량기지 이전 재추진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고 향후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국토부에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특히 용역을 통해 구로차량기지 이전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 및 타당성 검토, 대체부지 발굴, 타 지자체 설득방안 마련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대체 노선 이전 검토 및 사업성 향상을 위해 철도, 도시계획, 건축, 교통, PF사업, 금융, 법률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TF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주민이 참여하는 민관정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재추진 과정을 공유하며 응집력을 높이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문헌일 구청장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의 재추진을 위해 사업비 절감, 편익 증대 방안, 대체지 검토 등을 관계기관과 협의해 나가겠다”며 “구로구의 역량을 한데 모아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