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서울시민 10명 중 7명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 필요"…선호하는 야간활동 ‘문화예술-사회교류-관광-실내외 스포츠’ 순

[서울시정] 서울시민 10명 중 7명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 필요"…선호하는 야간활동 ‘문화예술-사회교류-관광-실내외 스포츠’ 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5.10 10: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국내 최초 ‘야간활동 현황’ 관련 대시민 조사  발표
●시민·외국인 관광객 대상 다각적인 인식 분석 위한 FGI 조사도 2회 진행
●서울, 야간활동에 ‘좋은도시다’ 81.7%,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 ‘필요’ 68.9%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은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에 찬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민들이 선호하는 야간활동 분야는 ‘문화예술-사회교류-관광-여가·문화(실내외 스포츠)’ 순이었다. 조사 결과 야간활동이 활성화됨에 따라 가장 고려해야 할 기능은 ‘안심·안전’, 야간활동 활성화와 함께 가장 기대되는 개선사항으로 ‘야간 교통수단 이용 편의 제고’를 꼽았다.

서울시가 전문 조사기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3월 6일(월)∼10일(금) 서울에 사는 만 18세 이상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결과, 응답자의 68.9%가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 이후 시민들의 ‘야간활동’ 현주소를 살펴보고, ‘야간활동 활성화’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정책적 공감성을 묻기 위해 진행됐다.

‘야간활동’이란 야간(오후 6시~오전 6시 사이)에 하는 야간개장 시설 방문, 경관 관람, 체험활동, 엔터테인먼트 등을 모두 포함한 활동을 말한다.

서울시민의 삶의 형태와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야간활동’에 대한 정책적 대응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이번 ‘야간활동 활성화 여론조사’를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야간경제 활성화를 통한 경제활력 도모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했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경제의 활력을 되찾고, 야간활동에 대한 각 연령대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정책적 대응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청년층을 중심으로 더욱 다양해진 야간문화 활동의 변화상을 살펴 야간시간에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개발할 방침이다.

(현황) ‘야간활동 현황’에 대한 문항은 시민들의 야간활동 경험과 야간활동 종류, 주 활동 지역과 빈도, 야간활동의 장단점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최근 1년간 야간활동 경험의 유·무에서는 ‘경험 있음’으로 답변한 시민이 10명 중 8명꼴인 78.8%를 기록했다. ‘경험 있음’ 응답자는 남성(83.7%)이 여성(74.2%)보다 많았고, 연령대는 ‘2030대 > 40대 > 50대 > 60대 이상’ 순이었다.

주로 하는 야간활동으로는 음주 등의 ‘유흥활동’(41.8%)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야간 축제 참여 및 공공문화시설 방문’(35.3%)이 그 뒤를 이었다. 주로 야간활동을 하는 지역은 ‘강남구 > 송파구> 마포구’ 순으로 나타났다.

- 최근 1년간 방문 경험이 있는 야간공연 및 축제는 ‘영화관람’(71.2%), ‘지역축제’(52.5%), ‘공연(연극·뮤지컬) 관람’(39%) 순이다.

- 방문 경험이 있는 야간개장 공공문화시설은 ‘공원 및 광장’(80.5%), ‘복합문화공간’(58.0%), ‘공공체육시설’(27.1%) 순이다.

야간활동 빈도는 월 2~3회로 답변한 시민이 27.8%로 가장 많았고, 야간활동 1회 평균 지출금액은 평균 74,562원 수준이다.

- 1회당 평균 지출금액은 40대가 85,242원으로 가장 많았고 20대가 54,087원으로 가장 적었다.

주로 야간활동을 하는 요일은 금요일 밤~토요일 아침이 51.1%로 가장 많았고, 시간대는 오후 6시~오후 10시의 비중이 79%로 가장 높았다. 야간활동 시 주요 이동수단은 ‘지하철 > 자가용 > 버스’ 순이다.

- 해당 요일에 야간활동을 하는 이유로는 ‘다음날 생활에 부담이 적어서’라는 응답이 51.1%로 가장 많았다.

야간활동의 장점으로는 ‘스트레스 해소 등 삶의 활력소 제공’(43.6%)을 가장 많이 꼽았는데, 단점으로는 ‘휴식시간, 수면시간 등 부족’(49.0%)을 꼽았다. 야간활동에 참여하는 주된 이유는 ‘친구·가족과의 만남’(64.2%)이, 야간활동을 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휴식 등 다른 활동을 하고 싶어서’

(49.0%)가 높은 답변을 기록했다.

(정책) 정책에 관한 문항은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에 대한 서울시민의 인식 구조를 살펴보았다.

서울시민 10명 중 8명은 서울시를 야간활동하기에 ‘좋은 도시’(81.7%)로 평가했고, 선호하는 야간활동 분야는 ‘문화예술’(24.8%) ‘사회·교류’

(21.9%), ‘관광’(18.1%) 순이었다. 실내·외 스포츠 등의 ‘여가·문화’ 활동을 선호하는 비율도 16.5%로 높았다.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은 향후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68.9%)라고 답변했는데,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이 필요한 이유는 ‘다양한 시민문화 향유 기회 확대’(37.2%), ‘침체된 경제 활성화’(29.9%), ‘건전한 야간문화 조성’(27.7%)순으로 답변했다.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이 불필요하다고 답변한 시민들은 ‘다른 활동 희망’ (27.3%), ‘야간시간 교통 불편’(23.4%), ‘불안한 치안’(19.6%)을 이유로 꼽았다.

한편,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기능에 대해서는 ‘안심·안전’이라는 응답이 39.1%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교통’(23.8%) ‘경제회복’(14.5%), ‘문화·여가’(14.3%)가 뒤를 이었다.

 야간활동이 가장 활성화된 지역은 ‘대학로, 홍대 등 문화시설이 밀집해 있는 지역’(40.8%)을 1순위로 꼽았다. 추후 활성화가 필요한 권역은 ‘동북권 > 도심권 > 서남권’ 순으로 답변했다.

 야간활동 활성화 정책 수립 시 가장 기대하는 사항은 ‘야간 교통수단 이용 편의 제고’가 22.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다음으로 ‘건전한 야간 여가문화 조성’(21.1%), ‘야간의 소음·환경·치안 문제해결’(14.9%)이 뒤를 이었다.

(야간 근로자) 주간 근로자 대비 삶의 질, 건강상태 인식 등이 낮은 편으로 야간에 이용할 수 있는 운동 시설, 맛집, 카페탐방 등의 욕구가 높았다. 또한, 근무시간 때문에 이용이 어려운 ‘공연 관람’에 대한 욕구도 상대적으로 높았다.

- 야간 근로자의 취미·문화 활동 시간은 1.9시간으로 전체 개인 시간의 16.8%를 차지했으며, 삶에 대한 ‘불만족도’는 58.1%로 ‘만족한다’는 응답 32.3%의 1.8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외국인 관광객) 답변자의 87.5%가 ‘서울의 야간활동이 활발하다.’, ‘서울의 야간관광에 만족한다’고 답변하며 서울의 야간활동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주요 불편사항으로는 56.3%의 답변자가 ‘음식점 등의 이른 폐점시간’을 꼽으며 ‘원활한 야간관광을 위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외국인 관광객의 관광을 돕는 가이드 또한 야간관광의 불편한 점으로 ‘음식점 등의 이른 폐점시간’을 꼽았고, ‘관광경찰관이 야간에 없는 경우’ 등을 답변하기도 했다. 자정 전후까지 운행되는 지하철과 심야버스 등의 대중교통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았다.

최경주 문화본부장은 “이번 조사는 서울시 최초로 서울시민의 ‘야간활동’을 여러 측면으로 살펴본 결과로 그 의미가 크다”라며 “런던, 뉴욕 등 세계 여러 도시들이 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야간문화활동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우리 시도 야간문화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시민들의 삶에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촘촘한 정책설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