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야생멧돼지 마주쳤을 때 상황별 행동요령 알아두세요

[서울시정] 야생멧돼지 마주쳤을 때 상황별 행동요령 알아두세요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2.12.27 07:36
  • 수정 2022.12.27 08: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야생멧돼지 포획실적 총 155건으로 작년대비 70% 증가

▲ 서울시, 야생멧돼지 마주쳤을 때 상황별 행동요령 알아두세요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서울시는 최근 야생멧돼지 도심출몰 사고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야생멧돼지와 마주칠 경우에 대한 행동요령’을 제작해 서울의공원과 서울시 공식블로그에 게시하고 홍보물을 야생멧돼지 출몰 지역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최근 노원구 중계동 ATM부스 멧돼지 출몰, 서대문구 홍제동 스포츠센터 출몰이 있었다.

올해 11월말까지 서울시 도심주변 야생멧돼지 포획건수는 총 155건으로 전년도 대비 70% 이상 크게 증가한 만큼 도심 내에서 일반 시민이 야생멧돼지와 마주칠 때를 대비한 행동요령 숙지가 필요하다.

포획 지역별로는 북한산국립공원 및 인접한 지역에서 야생멧돼지 포획건수가 총 109건으로 전체 대비 70% 이상을 차지하므로 도봉, 강북, 성북, 종로 은평구 거주 주민의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7월 서울시는 북한산국립공원 관리부처인 환경부에 야생멧돼지 포획활동 강화를 건의했고 자체적으로 야생멧돼지 도심 내 진입을 막기 위해 산악지역 일대에 차단울타리와 포획틀을 설치하고 자치구별 특별 멧돼지기동포획단을 운영해 야생멧돼지 포획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확산 예방을 위해 포획한 야생멧돼지 개체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우리 시내에서의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개체는 발견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겨울철 번식기는 특히 수컷 멧돼지의 활동성이 증가하는 시기로 도심까지 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이에 야생멧돼지와 마주칠 경우 당황하지 않고 피할 수 있도록 상황별 행동요령 홍보물을 제작해 야생멧돼지가 출몰하는 12개 구에 배포하고 시공원 및 서울시 공식블로그에 관련 내용을 게시했다.

야생멧돼지 출몰 구 : 종로 광진,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송파, 강동 일반적으로 야생멧돼지와 마주쳤을 경우는 침착하게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야생멧돼지의 움직임 지켜보고 가까운 나무 등 은폐물 뒤로 몸을 피하며 공격위험이 감지되면 높은 곳으로 이동하거나 가방 등 갖고 있는 물건으로 몸을 보호할 것을 당부했다.

상황별로 등산객이라면 정해진 등산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고 운전자의 경우 ‘야생동물 출현 안내판’이나 내비게이션의 ‘로드킬 안내’ 등에 유의해 주의 운전을 하도록 하고 보행자의 경우 야생멧돼지를 마주치면 가까운 시설물 뒤나 높은 곳으로 대피 후 112, 119로 신속히 신고할 것 등을 추가 당부했다.

유영봉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우리시는 야생멧돼지 도심 출현을 막기 위한 조치와 동시에 대시민홍보를 통한 시민행동요령을 알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불가피한 사고에 대비해 자치구에 관련 조례 제정 및 안전보험 가입을 촉구하는 등 시민들의 피해와 안전조치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