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 김주영 의원,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 1기 "정책개발 경연대회" 마무리

[정치] 김주영 의원,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 1기 "정책개발 경연대회" 마무리

  • 기자명 한상현 기자
  • 입력 2022.07.28 14:30
  • 수정 2022.07.28 15: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손으로 그리는 김포와 대한민국 정책

김주영 의원,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 1기 정책개발 경연대회
김주영 의원,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 1기 정책개발 경연대회

[서울시정일보]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2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경기 김포 김주영과 함께하는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1기 5주차 프로그램으로 정책개발 경연대회와 시상식을 진행하고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김주영 국회의원 명예보좌관 프로그램은 청년이 주체가 되는 정치참여를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20대 대학생·청년 13명이 참여했다.

경기 김포시의 대학생·청년들을 대상으로 사전신청을 받았고 6월29일부터 7월27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6시에 5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지난 4주간 총 13명의 명예보좌관들은 4개의 조로 나뉘어 조별 정책제안서 작성과 함께 김주영 의원 의정평가를 진행했다.

5주차였던 27일에는 조별로 정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김주영 국회의원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시상식과 수료증 수여식도 진행됐다.

정책개발 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3조는 김포시 청년 기본조례에 청년의날·청년상 등 행사를 통해 지역 내 청년활동을 제고할 ‘김포시 청년기본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제안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1조는 경제정책조로 청년들을 위한 공공전세임대주택 공급을 증대시킬 방안에 대한 정책 발표를 진행했다.

2조는 노동정책조로 직장 내 괴롭힘의 사각지대를 보완할 ‘근로기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안했다.

4조는 중소기업 청년 일자리 개선에 초점을 맞춰 중소기업 재직 청년을 지원하는 ‘청년고용촉진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표했다.

김주영 의원은 총평과 격려사에서 “평소 가져왔던 문제의식을 정책으로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렇게 자발적으로 열심히 참여해주신 것에 대해 정말 감사드린다”며 “청년명예보좌관들의 제안이 최대한 실현될 수 있도록 의원실 차원에서 정부·김포시의회·김포시청 등과 적극 협의해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경기 김포 김주영과 함께하는 대학생·청년 명예보좌관 1기’는 김주영 국회의원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2주차 입법과정 멘토링과 국회 투어, 3주차 관세청 김포세관 방문, 4주차에는 김포시청과 김포시의회 견학과 함께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김포시갑 지역대의원대회 참관을 진행했다.

마지막 주차에는 ‘정책개발 경연대회’를 통해 실제로 입법과정에 참여했다.

김주영 의원실 관계자는 “제안주신 아이디어에 대해 국회 차원의 입법은 물론 시의회와 시청에 전달할 것이며 청년들이 주체적으로 정치에 참여한 성과로 알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혜원 명예보좌관은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접했던 정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매회차마다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이었다”며 “정책 경연대회를 준비하면서 국회의원과 보좌진분들이 얼마나 많은 고민을 거듭한 끝에 법안 발의를 했을지 몸소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다빈 명예보좌관은 “정치학이나 입법과정에 대해 잘 몰랐는데도 보좌진분들의 친절한 조언과 멘토링 덕분에 어려움 없이 정책제안 활동에 임했다”며 “멀게만 느껴졌던 국회가 이젠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소통의 장이라고 느껴진다 5주간 정말 뜻깊은 경험을 했다”는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