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팀추월 기자회견...무슨 말 했나?

팀추월 기자회견...무슨 말 했나?

  • 기자명 손수영 기자
  • 입력 2018.02.21 02: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KBS 제공)
(사진= KBS 제공)

“여자팀 추월 경기 결과의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백철기 여자 팀추월 대표팀 감독은 20일 오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기자회견장에서 “여자 팀추월 경기가 종료된 후에 많은 분들이 비난을 하고 있다”며 전날 팀추월 준준결선 경기에서 불거진 ‘팀워크’ ‘인터뷰 태도’ 논란에 대해 직접 해명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백철기 감독과 김보름 선수가 참석해 진행됐다. 노선영 선수 불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자 백철기 감독은 “노선영이 감기몸살로 기자회견에 나올 수 없다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백 감독은 “많은 분들께서 응원해 주시다 보니 (코치들이 노선영이 뒤에 있다고 소리쳤지만) 소통이 안 된 것 같다”며 “앞(김보름과 박지우)에서는 높은 기록을 달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큰 응원 소리에 선수들이 노선영 선수가 뒤에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빙속 여자 팀추월 8강 경기에서 김보름-박지우-노선영으로 구성된 대표팀은 3분 03초 76의 기록으로 7위에 그쳐 준결승행 티켓 확보에 실패했다.

<기자회견 전문>

백철기 감독 “노선영 뒤 배치, 더 좋은 기록 위한 것”

감독으로서 책임 통감하고 있다. 많은 분들께 송구스럽고 죄송하단 말씀 드리고 싶다.저희가 준비한 걸 말씀 드리면 처음에는 세 선수 모두 여자 팀 추월이 6바퀴인데 한 바퀴씩 돌아가면서 끄는 것으로 선수들과 대화를 했었다. 올림픽이 시작하고 나서 코칭 스텝들이 기량을 점검하고 시합 결과를 봤을 때는 저희 선수들도 힘을 합쳐서 다시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 됐기 때문에 4강을 목표로 계획을 수정했다.

수정하기 전에 김보름 선수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아 3바퀴를 책임져줄 수 있냐는 의견을 제시했고 김보름 선수가 4강을 목표로 해서 자기도 그렇게 한 번 해보겠다고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나머지 3바퀴에 대한 것은 노선영 선수와 박지우 선수가 책임을 지고 6바퀴를 돌아가면서 훈련에 집중하고 있었다.

어제 보셨다시피 많은 관계자들은 ‘왜 노선영 선수를 중간에 끼워서 가지 않았냐’는 의구심을 제기했으나 저희가 시합 전에 더 좋은 기록을 내기 위해서 중간에 놓고 가는 것 보다는 그 속도를 계속 유지 시켜서 뒤에 따라가는 것이 기록향상에 좋다고 노선영 선수가 직접 얘기했다.

마지막 바퀴에 많은 우려점이 저도 생각됐지만 선수들이 연습 과정에서 많은 대화를 통했고 열심히 한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결과에 대한 책임은 저희에게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

노선영 선수의 의견을 받아들였을 때는 1500m경기가 굉장히 좋은 기록이 나왔었고 컨디션이 좋아보였기 때문에 선수 본인이 얘기한 부분을 수락할 수밖에 없었다.

<질의응답>

▶노선영 선수, 긴급 기자회견 불참한 이유는?

나오기 전에 저한테 연락이 왔는데 너무 심한 몸살이 와서 도저히 참석할 수 없다고 했다.

 ▶(김보름 선수에게) 노선영 선수와 얘기 나눠봤나

시간이 늦었었고 선영언니와 방이 다르다보니까 따로 대화한 건 없다. 

▶노선영 선수와 거리가 벌어졌는데

세 선수 모두 4강에 들어가겠다는 의지가 굉장히 강했다. 노선영 선수가 뒤에 처진 부분은 사실상 링크 내 분위기 때문에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었고 지도자들도 큰소리로 벌어졌다는 뜻을 전달했지만 분위기 때문에 그것을 잘 전달받지 못해서 계속 진행이 됐던 것 같다.

▶순위전에서 세 선수 그대로 출전할 계획인지

순위전은 치러야 될 것 같고 노선영 선수가 감기몸살이 심한 것 같은데 오후에 체크해 보고 내일 판단해야 할 것 같다.

▶(김보름 선수에게) 인터뷰 태도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어제 경기를 하고 나서 인터뷰를 했었는데 인터뷰를 보시고 많은 분들이 마음에 상처를 받은 것 같은데 죄송하게 생각한다. 많이 반성하고 있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인터뷰 내용에서 '앞에서 잘 통과했는데 뒷 선수가 쳐졌다'는 취지의 말이 국민들을 분노케 한 것 같다. 그부분에 대한 생각은.

(백철기 감독 대답) 너무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다 보니 저희와 소통이 안 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그걸 앞에서는 기록을 달성해야 겠다는 생각 때문에 경기를 진행 했는데 함성이라든지 굉장히 큰 응원 때문에 뒤에 거리가 벌어져 있는 걸 예측하지 못한 것 같다.

서울시정일보 손수영 기자 hmk0697@naver.com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