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타버스] 종로구-KB국민카드 ‘인공지능 분리수거기 사업’… 친환경행보 눈길

[메타버스] 종로구-KB국민카드 ‘인공지능 분리수거기 사업’… 친환경행보 눈길

  • 기자명 박용신 주필
  • 입력 2022.07.14 08:10
  • 수정 2022.07.14 08: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KB국민카드와 업무협약 맺고 온실가스 감축, 자원 선순환 촉진 위해 함께할 것을 약속

▲ 종로구-KB국민카드 ‘인공지능 분리수거기 사업’… 친환경행보 눈길

[서울시정일보] 메타버스가 쓰레기 분리수거 현장까지 왔다.

서울 종로구와 ㈜KB국민카드가 7월 13일 10:00 구청장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인공지능 캔·페트병 분리수거기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선보인 ‘탄소다이어트 친환경 다회용 컵 사업’에 이어 온실가스 감축, 자원 선순환 촉진 등에 기여하기 위해 종로구와 ㈜KB국민카드가 손을 맞잡은 두 번째 사례다.

계획 수립에서부터 사업비 분담, 실행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민관이 함께하며 KB국민카드 내수동 본사, 종로구청 임시청사에 각각 인공지능 분리수거기를 설치하고 각 기관이 3년간 운영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인공지능 분리수거기 이용자는 수퍼빈 누리집이나 앱을 통해 '비헹분쏙'에 따라 쓰레기를 기기 내 투입하기만 하면 된다.

이후 기기가 쓰레기 형태를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하고 캔, 페트병을 자동 선별해 압착한 뒤 받아들인 자원의 가치만큼을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제공하는 식이다.

캔, 투명 페트병의 형태, 크기에 상관없이 이용자에게는 개당 10포인트를 적립해주며 2,000포인트부터는 현금으로 환급도 가능하다.

아울러 이렇게 수거한 자원은 고부가가치 재생소재로 가공돼 재활용하게 된다.

인공지능 분리수거기는 오는 8월 1일부터 KB국민카드 내수동 본사와 종로구청 임시청사에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KB국민카드는 관내 공공기관, 기업, 학교,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종로구 기후행동 실천 협의회’ 일원으로 그간 ‘111 생활실천운동’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정문헌 구청장은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탄소중립, 자원보전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KB국민카드와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하면서 “공공분야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주민 여러분의 참여 역시 필수적인 만큼, 인공지능 캔·페트병 분리수거기에 대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