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메타버스] 국가표준 제정으로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 돕는다

[메타버스] 국가표준 제정으로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 돕는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1.11.11 15:59
  • 수정 2021.11.11 16: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표원, 11월중 배송로봇의 주행·승강기 탑승 관련 표준 2종 제정

[서울시정일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을 지원하기 위해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 시 안전 요구사항, 실내 배송 로봇 등에 대한 국가표준을 제정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11일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미국, 독일 일본 등 로봇 기술 선진 3개국과 국내 로봇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로봇 기술 및 표준 국제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국가표준 제정 계획을 밝혔다.

실내 주행, 엘리베이터 탑승 등 로봇이 건물 내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게 사람과 접촉해야 하므로 속도제어, 위험상황에서의 보호정지, 높낮이차·틈새극복, 추락·넘어짐 방지 등 대한 기준이 필요하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년 10월 ‘로봇산업 선제적 규제혁신 로드맵’을 수립하고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을 위해 행정안전부와 협력해과 로봇의 안전 요구사항에 관한 국가표준 제정을 추진해 왔다.

또한, 이날 열린 ‘제2회 로봇 기술 및 표준 국제포럼’에서는 미국, 독일 일본, 한국의 전문가가 로봇 활용 사례, 자국 내 로봇 관련 규제와 표준과의 관계 등에 대해 소개했다.

미국의 테드클래이본매니저와 독일의 테오야콥스박사는 각각 미 연방규정 및 유럽연합 지침서를 바탕으로 로봇 도입에 필수적인 안전 규정과 표준을 소개했고 국내 로봇기업 우아한형제들의 이주홍 팀장은 서빙로봇, 배송로봇의 시범운영 현황과 로봇이 실내외 주행 시 당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설명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등과 이번 포럼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근력보조용 웨어러블 로봇, 이동형 협동로봇, 로봇에 의한 서비스 등 산업계 수요가 활발한 분야를 중심으로 표준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로봇의 엘리베이터 탑승에 관한 국가표준을 제정함으로써 로봇이 엘리베이터를 탑승할 수 있는 첫발을 내딛었다”고 평가하고 “로봇의 안전과 평가방법 등에 관한 표준을 적극적으로 개발해 산업현장과 일상생활은 물론이고 국방, 의료, 재난구조,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로봇이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우리 로봇 기술의 국제표준 선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