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잠실지하광장, 공공성확보 시급!

잠실지하광장, 공공성확보 시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4.30 13: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감창 서울시의원, “사익추구공간으로 이용될 우려” 지적

서울특별시 시의원 강감창의원(송파4)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제2롯데건설과 함께 추진되고 있는 잠실지하광장이 민간기업의 사익을 추구하는 공간으로 이용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공공성확보가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서울특별시 시의원 강감창의원(송파4)은 30일, 서울시의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잠실지하광장 추진과정과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계획안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잠실지하광장을 공공성이 우선시되는 시민의 광장,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는 커뮤니티광장, 향후 주변변화를 이끌어가는 허브광장으로 건설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진행되는 지하광장계획(안)은 지하1층은 일부상가를 제외하고 대부분 오픈공간이고, 지하2~3층은 주차장과 창고, 별도의 연결통로가 있어서 사람은 물론이고 차량이 기존롯데와 제2롯데를 통행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이에 대해 강의원은 “간선도로지하공간이 롯데만을 위한 전용공간으로 이용될 우려가 있고, 지하공간에 대한 단면구성도 기존롯데의 지하층 바닥높이와 제2롯데의 건물구조를 고려함으로서 다양한 단면형태의 입체적공간 개발이 결여되었다”고 지적했다.

강감창의원은 일정규모의 층고를 획일적으로 유지하는 평면적 접근에서 탈피하여 “계단식 지하원형광장을 조성하여 각국의 문화를 표출하고 다채로운 공연이 이루어지고 시시각각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광장을 만들자”고 역설했다. 또한 강의원은 공공성이 반영된 시민의 공간 “잠실지하아고라”를 건설하여 세계 젊은이들이 모여드는 관광명소로 탄생시키자고 제안했다.

강의원은 무엇보다도 잠실역이 잠실관광특구의 핵심적인 지점임에도 불구하고 IDENTITY가 없다며, “잠실지하공간의 재창조를 통하여 신개념 지역관광허브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잠실지하광장 조성의 추진과정과 진행과정에서 롯데에게 맡겨놓고 행정지원에 급급하고 있는 서울시의 업무추진방식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하며 개선대책마련을 촉구했다.
또 강의원은 현재 지하광장조성에 대한 업무협의를 받기 위해서 롯데가 사안별로 수많은 부서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분야별로 협의하는 업무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업무주관부서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강의원은 잠실지하광장이 제2롯데 수퍼타워건설에 대한 인허가과정에서 롯데측이 잠실역일대 지하광장을 조성하여 서울시에 기부채납하는 조건으로 추진되었기 때문에, “제2롯데 본 건물과는 별개로 인허가대상이 아니므로 지금도 얼마든지 변경하고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잠실지하광장은 송파구 잠실동 41번지 일대 잠실역 지하에 11,079.2㎡ 규모로 조성되며, 2006년 4월에 ‘올림픽지구 제1종지구단위계획구역내 C2부지(제2롯데)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 계획변경’을 결정하면서 송파대로 지하공간을 아케이드 및 지하광장 등 지하콘코스로 개발 후 기부채납하는 것으로 되었다.

강감창의원은 “도시의 지하공간은 지상보다도 더 계획적이고 더 체계적으로 접근해야한다”고 전제하며, 무엇보다도 “향후 한강변과 석촌호수를 아우르는 지하공간개발에 대한 여지를 남겨놓아야 하고, 현재 추진되는 잠실지하광장은 공공성이 확보된 시민의 공간으로 개발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