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터넷쇼핑, 30대가 이용도, 지출도 최고!

인터넷쇼핑, 30대가 이용도, 지출도 최고!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4.24 10: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사대상 92.9%가 월 1회 이상, 48.9%가 주 1회 이상 물품 구매

좌<인터넷쇼핑몰 이용 빈도>우<인터넷쇼핑몰 1회 지출비용>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울시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4천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30대가 이용빈도 뿐만 아니라 지출에 있어서도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보다 남성이 인터넷쇼핑몰에서 돈을 더 많이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조사대상의 92.9%가 인터넷쇼핑몰을 월1회 이상 이용하고 있으며, 48.9%는 주1회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여성이 남성보다 이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인터넷쇼핑몰 이용시 1회 평균 지출비용은 약 9만원으로 2011년 약 8만원에서 1만원 가량 늘었으며, 11만원 이상 지출하는 비율도 증가했다. 또 여성의 이용빈도가 높지만 지출에 있어서는 남성과 30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 구입 상품>
또 터넷쇼핑을 하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패션관련 상품이며, 다음은 화장품, 서적, 생활용품 순으로 과거에 비해 가전이나 컴퓨터 등의 구입은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대상자의 28.2%가 인터넷쇼핑몰 이용 중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해 지난해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품목은 의류·패션관련 상품에 대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식음료 및 건강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순으로 조사되었으며, 20대 여성의 피해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내용은 제품불량·하자에 따른 청약철회 관련이 37.8%로 가장 많았고, 배송지연이 18.6%, 허위·과장광고가 13.6%, 상품정보 오기가 7.4%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 피해 내용>
소비자 불만을 줄이기 위한 개선점으로는 상품정보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표기해야 한다는 응답이 18.7%로 가장 많았다.

전자상거래 이용 중 피해를 당한 경우 대응방법에 대해서는 70.1%의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직접 연락해 해결하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소비자보호기관이나 단체에 신고한다는 소비자는 6.8%였다. 귀찮아서 그냥 참고 넘긴다가 13.5%, 제조사에 직접 피해사례를 알린다가 4.3%, 해결방법을 몰라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는다가 2.9%, 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 신고한다가 2.4%로 나타났다.

센터 관계자는 “인터넷쇼핑몰에 대한 지속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소비자불만사항 및 개선점 등을 파악하여 인터넷쇼핑 관련 소비자불만을 감소시키고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책을 강구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