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 위협에도 4월 외국인 입국자 늘었다 ... “겁 안나요”…차분히 여행 즐겨

북 위협에도 4월 외국인 입국자 늘었다 ... “겁 안나요”…차분히 여행 즐겨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4.12 15: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26만 9000명…지난해보다 9000명 증가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4월 외국인 입국자 늘었다. 지난 1~9일 26만 9000명으로지난 해보다 9000명 증가한 수치이다.

현재 북한의 도발 위협 강도가 연일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에 따른 외신의 관심도 뜨거운 상황이다.
특히 북한이 중거리미사일 ‘무수단’을 발사할 것이라고 예상된 10일, 일부 외신들은 한반도를 일촉즉발 직전 상황으로까지 묘사했다.
당사자인 우리 국민들이 보인 차분한 대응과는 상당한 괴리감이 있었다.

그러나 외신들의 대체적인 반응은 최근 한반도 관련 보도는 필요 이상 과열됐다는 지적이다.
언론 간 과당경쟁으로 한반도 상황이 실제 이상 부풀어진 측면이 있다는 것이다.
특히 크리스찬 사이언스 모니터는 지난 3일자 사설에서 “사태를 과장하는 세계 언론들과 달리 한국인들의 사태파악이 정확…그 차분함을 배워야”라며 일부 외신의 과장보도를 지적했다.

한국에 체류중인 외국인들도 우리 국민과 마찬가지로 차분하다.

북한이 9일 “남한 내 외국인들은 대피하라”고 엄포를 놓았지만, 서울 주재 외국 공관들은 “철수 계획이나 대피 계획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수십만에 이르는 외국인 노동자들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다.

이 점은 북한 내부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다. 북한은 평양 주재 대사관들에 철수를 권유했지만, 이들은 철수 계획이 없다. 중국 여행사는 북한 여행과 관련한 어떤 지침도 내리지 않았으며, 북한 여행을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6일 북한을 취재한 후 7~12일 한국을 취재 중인 헝가리 마쟈르 넴제트, MTV, Spectrum TV 기자들은 “북한은 세계가 북한을 자극하고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 그러나 평양의 분위기는 전쟁의 징후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한국으로 입국하는 외국인은 오히려 늘고 있다. 인천공항출입국관리사무소에 따르면 북한의 도발 위협이 본격화된 올해 인천공항 입국자 수를 지난해와 비교하면 1월(67만 7000명→68만 5000명), 2월(74만명→75만 5000명), 3월(85만 6000명→90만 7000명) 등 갈수록 증가 추세다.

특히 4월 외국인 입국자 수도 9일 현재 26만 9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000여명이 늘었다. 외국인들이 현재의 사태를 그다지 심각하게 바라보지 않는다는 방증이다.

실제로 광화문, 명동 등 서울시내에서 만난 외국인 관광객들은 관광도 하고, 쇼핑도 하며 한국 여행을 만끽하는 모습이었다.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에서 만난 일련의 외국인 관광객들은 “북한의 도발이 무섭지 않냐”는 질문에 이구동성으로 “전혀 무섭지 않다”고 답했다.

개별 여행객들인 이들은 열흘이 넘는 비교적 장기 체류를 하며 서울은 물론 대구, 부산, 경주, 제주 등 국내 명소를 돌 계획에 한껏 들떠 있었다. 이들에게 한국은 북한 도발보다는 생각보다 쌀쌀한 꽃샘추위가 더 인상적인 듯 했다. 한편 외신들도 그간의 과열 양상에서 벗어나 한반도 상황을 냉정히 바라보자는 시각이 늘고 있다.

유력지인 워싱턴포스트의 맥스 피셔 기자는 6일 ‘한국이 이미 승리’라는 제목으로 냉정히 대처하는 한국인들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뉴욕타임스의 안드레이 랜코프 기자는 “어리석게도 북한의 거짓 호전성을 액면 그대로 인정해 그들이 지금 원하는 관심을 제공하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며 “워싱턴과 뉴욕의 주민들이 서울 주민들로부터 교훈을 얻는 게 더 나을 것”이라고 외신들의 과열 보도 행태를 점잖게 꾸짖었다. 사진/기사제공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