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 환승거점정류소...16개소에 대형쉘터 설치 눈․비와도 걱정 뚝

경기도 환승거점정류소...16개소에 대형쉘터 설치 눈․비와도 걱정 뚝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1.16 09: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류소 길이 9~54m로 기존 보다 최대 10배 이상 길어져

좌< 개 선 전 >우< 개 선 후 >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경기도내 주요 환승거점정류소에 대형쉘터가 들어선다.

도는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해 하루 2,000명 이상 이용하는 수원, 성남, 고양, 양주 등 주요 환승거점정류소 16개소에 대형쉘터를 설치한다고 16일 밝혔다.

출․퇴근 시 승객들이 집중되는 주요 환승거점정류소는 그동안 협소한 정류소로 인해 많은 불편이 발생돼 왔다. 승객들의 대기공간이 부족한데다 눈이나 비가 오는 날은 우산을 들고 늘어선 승객끼리 서로 뒤엉키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다.

이번에 대형쉘터가 설치되는 정류소는 보도폭과 주변 환경에 따라 기본형, 협소공간형, 확장형, 중앙차로형 등 네 가지 형태로 디자인 됐으며, 길이는 정류소에 따라 9~54m로 기존 정류소 3~5m보다 최대10배 이상 길어졌다.
또한 대기행렬이 발생하는 광역버스 38개 노선에 대해서는 바닥에 노선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전광블록을 설치해 승객들의 자연스러운 줄서기를 유도해 승차질서까지 확립되도록 했다.

도는 대형쉘터 설치로 승객들이 눈이나 비가 내릴 때도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편안하게 책을 보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등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강승호 대중교통과장은 “경기도는 사당역 등 서울의 주요 환승거점정류소에도 대형 쉘터가 설치돼 도민의 교통편의가 증진되도록 서울시와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승거점정류소 시설개선사업은 지난번 시내버스 요금 조정 후 버스 서비스 개선의 일환으로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자체사업으로 추진하고, 경기도에서는 대형쉘터 디자인을 개발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