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철 제맛, 이달(1월)의 수산물“조기 홍합”선정

제철 제맛, 이달(1월)의 수산물“조기 홍합”선정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3.01.02 16: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기(助氣)라는 이름은 사람의 기운을 북돋아준다는 의미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1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조기와 홍합을 선정했다.
조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생선으로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이다. 조기(助氣)라는 이름은 사람의 기운을 북돋아준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영양성분의 함량이 다른 생선에 비해 많다기 보다는 비타민과 칼슘, 인, 철분 등 영양소가 골고루 있고 맛이 좋아 영양식이나 병후 조리식으로 적당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일 것이다.
「동의보감」에서는 맛이 달고 위장기능을 도와주며,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작용이 뛰어나다고 하여 한방에서는 배탈이나 소화불량, 설사에 조기와 순채를 함께 넣고 끓여 먹으면 좋다고 하였다.

홍합은 바다에서 살면서도 짜지 않고 담백한 맛을 낸다 하여 󰡐담치󰡑라고 한다. 홍합은 조개류 중에서는 지질이 많은 편이며, 스테롤류와 비타민D가 많아 간의 기능을 돕고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준다. 또한 타우린과 글리신, 글루탐산, 알기닌 등의 유리 아미노산과 숙신산, 젖산 등의 유기산도 많아 독특한 맛을 낸다. 한방에서는 간과 신장을 보하고 정기와 혈기를 더하고, 몸이 허약하고 밤에 식은땀을 흘리는 사람이나 자주 어지럽고 양위가 있거나, 허리가 아픈 사람에게 좋다고 하였다. 또한 설사가 잦고 경기를 잘 일으키는 아이의 증상을 개선해 준다고 한다. 이 두 품목은 1월 한 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조기와 홍합을 영양과 요리 등 관련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부 밥상지킴이’로 활동 중인 주부 블로거들이 조기와 홍합을 재료로 여러가지 요리를 선보이는 특별코너도 마련하였다.

이달의 웰빙수산물인 조기와 홍합을 싸게 사려면 한국수산회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을 이용하면 된다. 한 달 동안 조기와 홍합을 10~20% 싸게 판다.

1월의 지역 축제행사로 강원도 화천군 화천천 및 5개읍면 일원에서 개최되는 ‘2013 얼음나라화천 산천어축제’가 1. 5 ~ 1. 27까지 23일간 진행된다. ‘얼지않는 인정, 녹지않는 추억’이라는 주제로 산천어낚시의 짜릿한 손맛을 느끼며 다양한 겨울 체험행사와 함께 진정한 겨울축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0cm가 넘게 어는 화천천의 두꺼운 얼음을 깨고, 바닥까지 보이는 맑은 물속에 노니는 산천어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는 얼음낚시로 잡는 ‘산천어 얼음낚시’와 차가운 얼음물에 뛰어들어 맨손으로 잡는 ‘산천어 맨손잡기’등, 북한강 최상류의 1급수가 흐르는 청정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화천군의 이미지와 부합하는 산천어를 접목한 산천어 체험프로그램들과 ‘얼음썰매‘, ’눈썰매‘, ’눈조각‘, ’얼음축구‘ 등 약 30여종의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볼거리가 가득한 겨울철 이색테마 축제다.
본 행사는 재단법인나라에서 주관하며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http://www.narafestival.com/01_icenara_2013 또는 1688-3005에서 제공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