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시는 지속적으로 정상운행을 독려하는 한편 21일(수) 오후 15시부터 운행을 재개할 때까지 대체교통수단 투입, 교통수요 분산, 대 시민 홍보 등을 추진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시는 먼저 지하철이 집중 배차되는 출퇴근 시간대를 07~09시→07~10시, 18~20시→18~21시까지 연장해 운영하고, 1일 총 82회 증회 운행한다. 또한 평시 대비 막차시간도 60분 연장(종착역 기준 익일 02시까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메트로9호선(주)은 24시간 비상체제에 돌입하여 혼잡구간에 서울시 및 지하철 운영기관 직원 1백 여 명 집중 배치, 열차 안전점검 강화 등의 준비에 들어갔다.
한편 25개 자치구에서는 출퇴근시간대에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연계하는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로 하고 시내 총 4백 대를 투입해 운행한다. 또한 시민 혼란을 줄이기 위해 시내 모든 중앙차로 버스정류소에는 서울시 직원을, 주요 가로변 정류소에는 자치구 직원을 배치하여 시민에게 적극적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출․퇴근 시간 집중되는 수요의 분산을 위해 서울시는 시내 공공기관․공기업 및 대기업에 운행중단 기간 중 출근시간을 60분 연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22일(목) 오전, 서울시 및 자치구 공무원의 출근시간이 10시까지로 연장되며 그 밖에 서울 소재 중앙 정부부처, 공․대기업은 회사 여건에 따라 출근시간 연장에 동참을 검토 중이다.
이 밖에도 자가용이나 택시로의 수요 분산을 위해 운행중단 기간 동안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하루 평균 15,800대의 운행을 임시로 허가하고, 승용차 요일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 또한 한시적으로 해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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