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기문 UN 사무총장, 국회 본회의 연설...함께 이루는 인류의 꿈

반기문 UN 사무총장, 국회 본회의 연설...함께 이루는 인류의 꿈

  • 기자명 조민환 대기자
  • 입력 2012.11.01 09: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과 한국: 함께 이루는 인류의 꿈’주제로

[서울시정일보 조민환기자] 서울평화상 수상 차 방한 중인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지난 30일(화) 오전 11시 국회 본회의장에서 약 30분간 ‘유엔과 한국: 함께 이루는 인류의 꿈’이라는 주제로 연설했다.
반 총장은 이날 연설에서 “한국은 유엔이 추구하는 이상과 목표를 잘 대변하는 모범사례”라면서 “앞으로 대한민국이 가장 보편적인 범세계적 기구인 유엔이 추구하는 꿈인 ‘우리가 원하는 미래: 더 안전하고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여정에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연설에서 과거 수혜자였던 한국이 이제 기여자로서 많은 일들을 해오고 있는 데 대하여 감사의 뜻을 표하고, ①대외개발원조(ODA)의 확대 공약 이행, ②새천년 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를 달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 ③영양 증진과 기아 종식 사업 등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유엔의 특별사업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인 역할과 협력, ④더 많은 평화유지군과 더불어 경찰 인력, 특히 여성 경찰관 파견의 적극 추진, ⑤여성과 젊은 세대의 권익신장에 더욱 힘써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반 총장은 남북문제에 관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한반도 평화증진을 위해 필요한 모든 역할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하고, “앞으로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북한 방문도 고려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한반도가 도전의 땅에서 진정한 기회의 땅으로 거듭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수차례 박수가 이어진 이날 반 총장의 연설에는 국회의원, 외교통상부 장·차관, 국회 기관장, 주한외교사절 등 약 600여 명이 참석했다.

강창희 국회의장은 이날 반 총장의 연설에 앞서 환영사를 통해 강 의장의 국회연설 요청에 반 총장이 응해준 것에 감사를 표시하고, “반 총장은 국제사회와 유엔에 대한 우리 한국인의 합치된 마음이 만들어낸, 한국인 모두의 영광”이라면서 “앞으로 반 총장이 인류의 평화와 번영에 굳건한 초석을 쌓아 우리 젊은이들은 물론 세계의 젊은이들에게 신화가 되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반 총장의 국회 본회의 연설은 UN 사무총장 취임이후 처음으로, 외교통상부 장관이던 지난 2006년 차기 UN 사무총장 자격으로 국회에서 고별연설한 바 있다.

이에 앞서 강 의장은 오전 10시 40분부터 15분간 반 총장과 대한민국 국회와 UN의 우호증진과 협력관계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 자리에서 강 의장은 반 총장을 환영하며 “얼마 전 우리나라가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 되는 등 좋은 일이 많은데 오늘 좋은 말씀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반 총장은 “유엔사무총장으로 처음으로 연설의 기회를 주셔서 영광”이라면서 “이는 개인의 영광이기도 하지만 대한민국 국회와 유엔의 긴밀한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이날 면담에는 한국 측에서 이병석 국회부의장, 박병석 국회부의장,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안홍준 외교통상통일위원장, 윤원중 국회사무총장, 정진석 의장비서실장, 배성례 국회대변인이, 유엔 측에서 제프리 펠트만(Jeffrey Feltman) 고위자문관, 김원수 고위자문관, 마틴 네서키(Martin Nesirky) 대변인, 윤여철 의전장 등이 배석한다.

한편 강 의장은 연설 후 반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 한옥 ‘사랑재’ 앞 잔디마당에서 주한외교사절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