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구의 날 『지구사랑 한마당』행사

지구의 날 『지구사랑 한마당』행사

  • 기자명 조병권기자
  • 입력 2011.04.21 11: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장고 가계부 활용법, 폐식용유 활용한 재활용 비누 만드는 법 등 다양한 행사

기후변화주간(4.18~4.24)을 맞이하여 서울 서초구(구청장 진익철)는 녹색생활실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주민과 함께하는 『2011 지구사랑 한마당』행사를 개최한다. 기후변화주간은 세계 지구의 날(4.22) 전후 1주간(4.18~4.24)으로 이 기간에는 전국적으로 기후변화의 심각성 및 녹색생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각종 행사가 개최된다. 오는 22일(금)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까지 다채로운 행사들이 주민들을 맞이한다. 우선 본격적인 행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30분간 진행하는 기념식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동영상 상영 및 에너지․환경퀴즈코너와 에코아파트․에코스쿨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한다.

에너지․환경퀴즈코너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협찬․운영하며, 퀴즈의 정답을 맞춘 주민에게 에너지 절감을 위한 멀티탭 등 기념품을 제공한다.

에코아파트, 에코스쿨에 대한 시상은 에너지 절감 시민실천프로그램인 『에코마일리지』에 가입한 관내 아파트, 학교 중 지난해 에너지 절감 실적이 지난 2년간 비교하여 우수한 초원현대(아), 서초3차e편한세상(아), 반포미도2차(아), 방배신삼호(아), 서일중학교 등 아파트 4개소, 학교 1개교가 선정되었으며, 표창에 따른 인센티브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반포미도2차아파트는 에너지 절감뿐만 아니라 지난해 부녀회 중심으로 소규모 나눔장터인 ‘아파트 녹색장터’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으면서 자원재사용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
또한 기후변화 등 환경 관련한 홍보관 및 체험관도 운영한다. 녹색생활실천 약속하기 코너에서는 녹색생활실천약속 다짐 판에 녹색생활실천을 직접 약속한 주민들에게 지구사랑 화분을 선착순으로 제공하며, EM(유용미생물)체험관에서는 쌀뜨물을 가져온 주민에게 EM발효액을 제조하는 방법 및 활용법을 알려준다.
서초의제21환경실천단에서는 에너지절약과 음식물쓰레기 저감을 위한 냉장고 가계부 활용방법을 소개하고 필요한 주민에게 가계부를 제공하며, 수질오염과 관련 폐식용유를 활용한 재활용 비누를 만드는 방법도 안내한다. 민간환경단체인 강남서초환경운동연합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한 교구를 전시한다.
또한 서초구청에서 설치한 신재생에너지 시설도 전시하며, 아울러 구청 광장에서는 현대자동차(주) 협찬으로 차세대 녹색자동차로 각광받는 수소연료전지 버스를 직접 탑승하며 윈리를 알아보는 시간도 갖는다.

한편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에너지․환경퀴즈 코너에서는 학생, 주민을 대상으로 에너지 캐릭터와 함께 퀴즈 맞추기를 진행하며, 어린이․청소년 에너지 절약 자율 실천모임인 ‘SESE(Save Energy, Save Earth)나라’ 및 ‘에너지절약 1만 우수가구 선발대회’등을 안내한다.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 협찬으로 기후변화의 원인, 영향, 심각성에 대한 사진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된 홍보용 사진첩들도 전시한다.

서초구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의 43%는 가정, 상업, 수송 등 비산업분야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비산업분야는 산업분야에 배해 감축비용이 적고 감축효과가 즉각적이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개개인의 녹색생활 실천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주민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여, 가정에서 녹색생활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