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드스타 싸이, 해외 미디어는 어떻게 볼까?

월드스타 싸이, 해외 미디어는 어떻게 볼까?

  • 기자명 임재강 기자
  • 입력 2012.10.23 11: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임재강기자] 가수 싸이의 독특한 매력이 담긴 ‘강남스타일’이 호주를 열광시켰다.

지난 16일 프로모션 차 호주에 도착한 싸이는 뜨거운 환영을 받으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그는 호주에서 인기 있는 연예인 오디션 프로그램인 ‘X Factor(The X Factor Austrailia)’에 출연해 말춤을 선보였으며
이날 프로그램에서 ‘강남스타일’ 노래에 맞춰 춤을 추기로 선택된 스파이스걸 멤버였던 멜라니 브라운(Melanie Brown)은 “내가 여기서 춤을 추지 않으면 제 딸이 저를 가만두지 않을 거예요”라면서 무대에 올라 싸이와 함께 말춤을 췄다.

멜라니는 노란색 미니스커트와 하이힐을 신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싸이의 열렬한 팬인 딸의 바람에 따라 무대에 올라 말춤을 춘 후, 싸이를 ‘a legend’(전설)이라고 칭했다.

싸이는 처음부터 전설은 아니었다.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가 지난 7월 유투브에서 올려진 이후 싸이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고 많은 신기록을 세웠다. 현재 유튜브에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조회수는 4억건을 돌파했다.

호주 일간지 ‘The Telegraph’ 기사 헤드라인에서 ‘싸이는 그만의 매력이 있다’고 언급된 것처럼 사실 싸이는 소위 잘생긴 얼굴과는 거리가 멀다. “그는 One Direction이나 저스틴 비버와 같이 섹시하지는 않지만,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 가수 싸이는 많은 관중들을 불러모을 것으로 보인다”며 “음반사 고위 간부들과 성형외과 의사들을 무색하게 한 이 남자는 그의 히트곡인 ‘강남스타일’을 내일 아침에 공연을 할 것” 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의 언론매체들이 싸이에 대해 보도했던 것처럼, 외신들도 싸이가 많은 한국 가수들이 간절하게 원했던 일을 실제로 이룰 만한 사람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놀랍게도 싸이는 이 일을 쉽게 이뤄냈다.

섹시하고 잘 생기고 키가 큰 대다수의 한국 가수들과는 달리 싸이는 정반대다. 그의 의상과 춤도 그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데 그다지 도움이 되진 않는다.

영국신문 가디언(The Guardian)지는 ‘K-pop스타들: 자세한 한국 대중음악 정보’ (K-pop stars: the lowdown on South Korean pop)이라는 기사에서 ‘인기를 얻기 위해 오랜 훈련기간을 거치는 한국의 아이돌 그룹들은 싸이의 엄청난 성공에 대해 의아해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싸이의 성공에 대해서 한국인들 역시 놀랍기는 마찬가지다.

가디언 지는 “다른 한국 가수들은 강남스타일의 엄청난 성공에 대해서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미 동아시아를 휩쓸고 있는 ‘한류’ 열풍을 타고 있는 매우 세련되고 나무랄 데 없는 신체조건을 가진 아이돌 그룹들도 미국과 유럽은 힘들게 진출을 했기 때문이다”라고 보도했다.
또한 가디언 지는 K팝 스타들이 다른 한국 팝 가수 들에게 문을 열어준 것에 대해 싸이에게 고마워 해야 한다면서 2NE1, 빅뱅, 소녀시대와 같은 K팝 가수들을 함께 소개했다.

가디언 지가 보도한 것처럼 싸이의 성공은 K팝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싸이, ‘강남스타일’ 그리고 플래시몹에 대한 기사들이 이전에 K팝이 도달하지 못했던 과테말라, 그리스 같은 곳에서도 보도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에 올라와 있는 ‘강남스타일’ 뮤직 비디오를 조회한 나라는 221개국으로 쿠바, 통가, 세인트 헬레나섬, 사모아, 베넹, 팔라우와 같은 곳들도 포함돼 있다.
그리스 주재 한국 대사관에 따르면, ‘강남스타일’은 그리스에 있는 여러 라디오 스테이션에서 방송을 탔으며 K팝이 그리스에서 방송을 탄 것은 처음이다. 또한 그리스 주재 한국 대사관은 ‘강남스타일’처럼 다양한 그리스 인터넷 매체에서 소개된 K팝은 지금까지 없었으며 강남스타일이 K팝의 우수성 홍보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