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양잿물 먹인 해삼 ·참소라’유통업체 검거

양잿물 먹인 해삼 ·참소라’유통업체 검거

  • 기자명 황권선기자
  • 입력 2011.04.20 11: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등 6개 수산물 가공·유통 업체에서 100억대 제품 중량 늘려 판매

부산해양경찰서(서장 박찬현)는 20일 동남아 등에서 수입한 마른 해삼과 참소라를 세제 등의 원료로 쓰이는 양잿물(가성소다)에 담궈 중량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100억원 상당의 수산물을 불법 제조, 판매한 수산물업 유통업자 대표 문 모씨(59세, 서울 성남시 소재 A사 대표 ) 등 6명을 식품위생법위반 혐의로 검거했다.부산해경에 따르면 이들은 소비자들이 육안으로는 포장지에 담겨진 냉동 수산물의 중량을 확인하기 어려운 점과 가성소다를 희석한 물에 해삼 등을 담그면 육질이 연화되어 수분을 많이 흡수해 쉽게 중량을 부풀릴 수 있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실제 이들은 마른 해삼과 참소라를 10~12시간 이상 가성소다에 담가 중량을 부풀린 뒤, 또 다시 여러번 물을 바르고 얼리는 글레이징 작업을 반복해 25%~40%까지 중량을 늘려 판매한 것으로 수사결과 드러났다.
정상적인 공정과정(소요시간 10일)은 건해삼 세척 → 자숙 반복(삶는 작업) → 내장 제거 → 냉각 대기 → 냉 수조 재 세척 → 급속냉동 → 포장으로 이루어진다.

문씨 등은 2000년경부터 가성소다를 이용한 부풀리기를 개발하여, ‘2008. 2. 1.부터 2011. 3. 29. 까지 경기도 광주시 매산리 소재 무허가 가공공장 등에서 가성소다와 물로 중량을 늘린 냉동해삼을 생산하여 부산 중간 유통업체 B사(대표 ○씨, 45세) 등 전국 도·소매거래업체를 통해 냉동해삼 371,000kg, 시가 60억원 상당을 일반음식점 및 호텔 뷔페, 중식업체에 판매하는 등 총 100억원 상당의 물품을 제조하여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해경은 압수수색과정에서 ‘공업용 과산화수소’가 발견됨에 따라 가성소다와 같이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사용처에 대해서 집중 추궁하는 한편 장기간에 걸쳐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아 관리 감독기관 공무원과의 유착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이에 대한 수사도 병행할 방침이다.

해경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와 건강한 시장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