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강조류 다량번식, 서울시 수돗물 비상 체제 돌입!!

한강조류 다량번식, 서울시 수돗물 비상 체제 돌입!!

  • 기자명 박효란 기자
  • 입력 2012.08.07 15: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오스민” 은 건강유해성은 없으나 흙냄새로 인해 수돗물 음용시 불쾌감 유발

○ 청평댐
[서울시정일보 박효란기자] 최근 팔당상수원에 조류가 대량으로 발생함에 따라 서울시가 수돗물 수질관리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이번 팔당댐에서 발생한 조류는 한강 상류 의암댐, 청평댐 일대에서 증식한 조류가 하류로 흘러 내려 온 것으로서, 그 원인은 장기간 폭염과 예년보다 강우량이 현저히 적었기 때문으로 시는 판단하고 있다.

특히, 냄새를 유발하는 남조류의 일종인 아나배나(Anabaena)가 이상 증식하였는데, 북한강 수계 삼봉리(남양주시 조안면) 지점의 남조류와 클로로필-a 가 조류주의보 발령기준을 초과함에 따라 환경부가 지난달 25일 팔당호에 조류주의보를 발령하였다.

한편, 팔당댐 하류 한강구간에는 (팔당댐~잠실수중보) 5개의 취수장이 있는데 지난 8월1일(수) 채수해서 시험한 결과 3개 취수장이 기준을 초과한 상태로서 (암사, 구의, 풍납), 이번 주 8월 8일(수) 채수할 계획으로 2주 연속 5개 취수장 모두 기준을 초과하면 정식으로 조류주의보를 발령할 예정에 있다, 현 상태로 폭염이 계속된다면 서울시 한강 구간도 다음 주 초에는 조류주의보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봉리(팔당댐 상류 13.5km)
금번 한강에 발생한 남조류 아나배나에서 나오는 “지오스민”은 인체 위해성이 없기 때문에 수돗물을 그냥 마셔도 건강에는 이상이 없으며, 아나배나에서 나오는 독성물질로 알려진 아나톡신은 아직까지 검출되지 않고 있고 간 독성물질로 알려진 마이크로시스틴은 이번에 한강에서 발생한 조류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그러나 지오스민 냄새로 인해 수돗물에서 불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시는 8월1일부터 “조류대책 특별비상근무”를 실시, 24시간 근무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상수원 조류 모니터링을 위해 상수도연구원에서는 청평댐, 춘천댐, 소양댐 등 북한강 상류지역까지 매일 수질검사를 실시하면서 순찰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원수에서 지오스민 농도가 300~466ppt까지 높게 검출되고 있지만 정수에서는 기준치(20ppt) 이하로 유지하고 있음. 그러나 원수에서 지오스민 농도가 계속하여 상승될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로 특단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예를 들면 취수장에서 분말활성탄을 추가로 주입하여 정수장까지 도달하는 접촉시간을 늘려주어 흡착능력을 향상시켜 주고, 또한, 침전지 유출 수로에 입상활성탄을 넣은 모기장망 포대를 통과시킴으로서 지오스민 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포대를 준비하고, 여과지에는 입상활성탄 포설(5~10cm)을 위해 “활성탄 매트리스”를 제작시험하는 등 추가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폭염이 계속되면서 원수 수질이 악화되어 현 정수처리시스템으로 흙냄새(지오즈민)를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에는(기준 20ppt초과시) 우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병물아리수를 공급(80,000병/일)토록 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해 조류 등 수돗물 냄새 원인물질 발생이 빈번해 질 것으로 보고, 수돗물 냄새제거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서울시에서 운영 중인 모든 정수센터(6개)에 고도정수처리시설 도입을 2014년까지 조속히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