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 2012년 08월 06일 오후 4시 50분 현재

기상특보 현황 기상청 l 2012년 08월 06일 오후 4시 50분 현재

  • 기자명 박효란 기자
  • 입력 2012.08.06 17: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박효란기자] 현재 전국적이라 할 만큼 연일 폭염으로 국민들이 고생하고 있다. 이는 모든 자연계와 동물들에게도 미치는 영향이다.

현재 기상청에서 발표한 o 폭염경보 : 경기도, 강원도(영월군, 횡성군, 원주시, 화천군, 홍천군평지, 춘천시, 양구군), 충청남도, 충청북도, 전라남도(나주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장성군, 화순군, 광양시, 순천시, 영암군, 함평군, 영광군), 전라북도(진안군, 장수군 제외), 경상북도(구미시, 영천시, 경산시, 군위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김천시, 상주시, 문경시, 예천군, 안동시, 영주시, 의성군), 경상남도(김해시, 밀양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진주시,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사천시, 남해군),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o 폭염주의보 : 강원도(평창군평지, 정선군평지, 철원군, 인제군평지), 전라남도(고흥군, 보성군, 여수시,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완도군, 무안군, 목포시, 신안군(흑산면제외), 진도군), 전라북도(진안군, 장수군), 경상북도(청송군, 영양군평지, 봉화군평지, 경주시), 경상남도(양산시, 창원시,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제주도(제주도서부),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앞바다(제주도남부앞바다), 제주도남쪽먼바다

<참고사항>
o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가급적 야외활동은 자제하고 물을 평소보다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o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되도록 환기합니다.
o 폭염특보 발표구역의 일최고열지수(Heat Index)는 34~45℃가 예상됩니다.
o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수원 등 폭염특보가 발표된 지역에서는 고온으로 인하여 건강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 퇴근길 기상 전망 >
서울.경기도지방 퇴근 시간대에는 구름많겠으나, 경기남부지방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28~34℃ 가량 되겠고 가시거리는 20km 내외가 되겠으나,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차량안전 운행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일몰 시각은(서울 기준) : 19시 35분

< 기상 현황과 전망 >
o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으나, 동해안과 경남해안지방에는 구름많고, 강원동해안지방에는 약한 비가 내리는 지역이 있고, 서울과 구미 등 내륙 일부지방에는 대기불안정으로 약한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다.

o 오늘은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해안지방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구름많겠다.

o 한편, 대기불안정으로 경기남부내륙과 충북북부, 전남내륙, 경남서부내륙지방에는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원동해안지방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o 내일(7일)도 계속해서 고기압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동풍에 의한 지형적인 영향으로 동해안과 제주도는 구름많고, 제주도는 낮 한때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 기온 현황과 전망 >

o 현재, 동해안과 산간지방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방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오늘도 동풍이 유입되면서 지형효과가 더해져 낮 최고기온이 33℃를 웃돌겠고, 내륙일부 지방은 35℃가 넘는 무더위가 계속 되겠으며, 밤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열대야 지속 현황 *
- 서울: 연10일(7.27~8.5) 인천: 연 9일(7.28~8.5) 광주: 연10일(7.27~8.5)
부산: 연14일(7.23~8.5) 대구: 연15일(7.22~8.5) 제주: 연16일(7.21~8.5)

o 오늘도 무더위가 이어지면서 일부지역에서는 8월 최고기온이 지역별 관측이래 가장 높게 나타나, 극값이 경신된 지역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 8월 낮최고기온 극값 경신 지역(6일 16시 현재, 단위: ℃, ()는 기존 값과 나타난 일)
- 전주: 38.3(38.1, '12.8.5) 원주: 37.0(36.9, '12.8.5)
부여: 37.3(37.0, '01.8.3) 홍천: 37.9(37.7, '12.8.5)

o 한편, 동해안지방은 동풍이 불면서 해상의 선선한 공기가 유입되어 당분간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 안개 전망 >
o 오늘 밤부터 내일(7일) 아침 사이에 강원도영동지방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상 전망 >
o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와 제주도남부앞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물결이 매우 높게 일고 있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해안가에서는 너울성 물결이 해안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으니, 갯바위나 방파제 부근의 낚시객들과 해수욕장 입욕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o 오늘과 내일(7일) 서해와 동해상에는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하거나 조업하는 선박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o 오늘과 내일 해운대해수욕장을 포함한 남해안에는 이안류(해안에서 바다쪽으로 흐르는 폭이 좁고 유속이 빠른 해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니 해수욕객들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