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커피 용량이 고무줄이다.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커피 용량이 고무줄이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8.06 14: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커피믹스를 이용하여 만든 커피 한 잔은(약 100㎖) 카페인 69㎎을 함유함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최근 커피전문점이 입점해 있지 않은 골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3 ~ 5천원의 고가에도 불구하고 유명 브랜드의 커피를 선호하고 있으나, 이러한 테이크아웃커피의 용량, 카페인함량 등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정보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9개의 유명 브랜드 커피전문점에서 판매하는 테이크아웃 커피의 실제 용량, 열량ㆍ카페인 함량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1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스타벅스커피, 커피빈 등 9개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세부적인 커피종류로는 커피전문점 자료 및 언론을 통해 판매순위가 높은 제품 중 기본이 되는 아메리카노와 상대적으로 여러 종류의 부재료를 이용하는 카라멜마끼아또를 선정하였다. 커피 사이즈는 용어 및 용량의 차이는 있지만 브랜드마다 가장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이즈(용량 270g ~ 355g)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아메리카노(또는 카페아메리카노)는 에스프레소를 물로 혼합한 커피인 반면, 카라멜마끼아또(또는 캐러멜마키아토)는 에스프레소에 우유, 우유거품, 시럽, 카라멜소스 등을 첨가한 커피이다.

특정 브랜드의 커피전문점이라면 구입 시점이나 지점에 상관없이 동일한 레시피로 커피를 제조하여 브랜드 고유의 균일한 커피맛을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하는데, 실제로 레시피를 잘 지켜 균일한 맛을 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동일 제품을 여러 개 구입하여 용량을 측정해 보았다.

브랜드별 3개 지점, 즉 총 27개 지점을 선정하고 아메리카노와 카라멜마끼아또 각각 10잔씩 구입하였다. 이렇게 구입한 9개 브랜드별 아메리카노 30잔과 카라멜마끼아또 30잔 등 총 540잔의 실제 용량을 측정하여 최대 용량과 최소 용량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각 브랜드의 홈페이지 및 매장을 직접 찾아 제품 별 용량 표시 실태를 조사하여 표시된 용량과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용량을 비교하였다. 단, 아메리카노의 경우 물과 유사하게 부피와 무게의 차이가 거의 없어 1㎖를 1g으로 환산하여 비교하였으나, 카라멜마끼아또의 경우 우유거품 등 첨가되는 부재료의 비중이 다양하고 특정하기 어려워 표시된 용량과의 비교 대신 실제 구입한 커피 간의 용량 차이만 측정하였다.
또한 건강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인 카페인 함량과 열량을 조사하였다. 카페인 함량은 아메리카노와 카라멜마끼아또 모두 시험하였으나, 열량은 아메리카노의 경우 10㎉ 내외의 적은 양이므로 카라멜마끼아또만 시험하였다.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커피 용량차이 심각]

특정 브랜드의 커피는 판매지점이나 시점에 관계없이 동일한 레시피 대로 제조하여 균일한 맛을 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판매되고 있는 실제 커피의 용량이 동일해야 한다.

커피전문점에서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9개 브랜드별 카라멜마끼아또의 실제 용량을 조사해본 결과,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는 할리스커피 131g(평균용량 331g의 40%), 투썸플레이스 113g(평균용량 336g의 34%), 스타벅스커피 107g(평균용량 339g의 32%)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브랜드 제품들의 경우 이보다는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가 작게 나타났지만, 편차가 가장 작은 것으로 측정된 커피빈의 경우에도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가 51g(평균용량 305g의 17%)에 달할 정도로 용량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브랜드로 실제 판매되고 있는 커피의 용량이 판매지점이나 시점에 따라 이렇게 큰 편차를 보인다는 것은 커피가 레시피대로 제조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커피맛의 균일성도 유지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용량관리가 특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난 할리스커피,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커피 등 3개 브랜드를 포함하여 커피전문점 전반적으로 철저한 레시피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러한 지적에 대하여 업체들은 테이크아웃 커피들은 주문과 동시에 즉석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커피를 제조하는 직원의 숙련도에 따라 용량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소비자가 유명 브랜드 커피에 대해 3 ~ 5천원의 높은 가격을 지불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용량은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카라멜마끼아또의 경우 평균용량이 309g인데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의 비율이 28%에 이른다는 것은 단순한 직원 개개인의 숙련도로 치부할 문제가 아니라 업체들의 가장 기초적인 품질관리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심각한 문제인 것이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용량관리 미흡]

9개 브랜드 전체의 평균용량은 295g이고 최대·최소 용량간 편차는 평균 60g이었는데, 이 중 편차가 가장 큰 것은 투썸플레이스 83g(평균용량 311g의 27%), 커피빈 77g(평균용량 300g의 26%)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표시용량 보다 평균 46g 부족]

특히 스타벅스커피의 경우, 매장과 홈페이지에 아메리카노 Tall(기본사이즈)의 부피를 355㎖(무게로 환산하면 약 355g)이라고 표시를 해놓고 있다. 그러나 실제 스타벅스에서 구입한 30개 아메리카노의 평균 용량은 309g으로, 표시치와 평균 46g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30개 아메리카노의 용량은 최소 279g에서 최대 339g으로 모두 표시된 정량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다

투썸플레이스, 커피빈, 카페베네는 홈페이지에 기본사이즈의 기준 용량을 각각 354㎖(무게로 환산하면 약 354g), 12oz(340g), 320g으로 표시를 하고 있으나, 이들 3개 브랜드의 아메리카노도 표시치보다 평균 21 ~ 43g 부족하였다.

한편, 파스쿠찌, 엔제리너스커피, 이디야커피, 탐앤탐스커피, 할리스커피 등 5개 브랜드는 홈페이지나 매장에 전혀 용량표시를 하고 있지 않아 소비자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제품의 양 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
이에 대해 커피전문점들은 테이크아웃커피의 용량 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지 않다고 항변하고 있다. 그러나 커피를 소비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매하는 커피의 기본 용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당연하며, 업체들의 입장에서도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커피전문점들은 size별 용량을 표시하고 이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

[같은 아메리카노 한 잔이라도 브랜드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2배 이상 차이]

9개 브랜드의 아메리카노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아메리카노 1잔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것은 이디야커피(91㎎)와 탐앤탐스커피(91㎎)이고, 가장 높은 것은 파스쿠찌(196㎎)로 카페인 함량이 2배 이상 크게 차이가 났다. 카페인 함량은 브랜드별로 사용하는 원두의 종류 및 첨가하는 에스프레소 잔수(일반적으로 ‘shot'이라고 지칭)에 따라 달라지는데, 통상 shot 수가 많아질수록 맛도 진해지고 카페인함량도 높아진다.

9개 브랜드의 아메리카노에 들어있는 카페인 함량을 측정한 결과, 에스프레소 2shot을 넣는 것은 6개 브랜드이며, 아메리카노 1잔에 들어있는 카페인함량은 파스쿠찌 196㎎, 커피빈 168㎎, 카페베네 168㎎, 투썸플레이스 159㎎, 할리스 152㎎, 스타벅스 114㎎으로 측정되었다. 에스프레소를 1shot만 넣는 나머지 3개 브랜드의 경우에는 엔제리너스커피 95㎎, 탐앤탐스커피 91㎎, 이디야커피 91㎎이었다.

[카라멜마끼아또 한잔, 밥 한 공기(약 300㎉)에 맞먹는 열량]

같은 메뉴의 커피도 레시피에 따라 우유, 시럽, 카라멜소스 등의 첨가량이 달라 브랜드에 따라 열량 차이가 나게 된다. 시험 결과, 카라멜마끼아또 한 잔의 열량은 평균 241㎉로 밥 한 공기(약 300㎉) 또는 후라이드 치킨 한 조각(200~242㎉)의 열량에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엔제리너스커피의 카라멜마끼아또가 한잔 당 280㎉로 가장 높았으며 이디야커피의 카라멜마끼아또는 203㎉로 가장 낮았다.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라멜마끼아또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는 에스프레소에 물, 우유, 우유거품, 시럽, 카라멜소스 등 여러 가지 부재료를 혼합하여 만든다. 이 때 업체별로 정해진 레시피에 따라 일정량을 혼합하여 제조해야 균일한 맛을 제공할 수 있다.
커피전문점들은 레시피를 준수하여 일정한 용량의 커피를 제공하도록 커피를 제조하는 직원들에 대한 교육 및 감독을 강화하거나 컵 내부에 용량선을 표시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스타벅스커피를 제외한 8개 브랜드는 매장 내 제품 용량 표시 필요]

제품의 용량 표시에 대한 실태 조사 결과, 스타벅스커피만이 매장 및 홈페이지에 제품의 사이즈별 용량을 표시하고 있었다. 커피빈,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3개 브랜드는 홈페이지에만 용량을 표시하고 있었고, 파스쿠찌, 엔제리너스커피, 이디야커피, 탐앤탐스커피, 할리스커피 등 5개 브랜드는 홈페이지와 매장 어디에도 제품 용량을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더욱이 스타벅스커피, 커피빈,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등 매장과 홈페이지에 용량을 표시하고 있는 4개 브랜드의 경우에도 표시된 용량과 실제 제공된 용량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커피전문점들은 매장에 사이즈별 기준 용량을 표시하고, 표시된 용량을 준수하여 제공하려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 매장 내 커피 열량 및 카페인 함량 표시 필요

아메리카노 한잔은 열량이 10㎉ 내외에 불과하지만 우유, 시럽, 카라멜소스 등이 첨가되는 다른 메뉴의 커피는 열량은 높을 수 있다. 조사 결과, 카라멜마끼아또 한 잔의 열량은 241㎉에 달하였다. 또한 같은 아메리카노 혹은 같은 카라멜마끼아또라 하더라도 브랜드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최대 2배 이상 차이가 났다.
그러나 열량 및 카페인 함량에 대한 표시 실태 조사결과, 파스쿠찌, 엔제리너스커피, 카페베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커피 등 5개 전문점은 매장 내 열량을 표시하고 있었으나, 그 외 4개 브랜드는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카페인 함량 표시의 경우에는, 9개 브랜드 모두 매장 내에 표시하고 있지 않았다.
테이크아웃커피에 대하여 이러한 영양성분 표시가 의무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열량이나 카페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민감도나 기호가 다양한 만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 매장 내 제품 별 열량 정보 확인 필요
많은 소비자들이 식사를 한 후에 후식으로 커피 한 잔을 마신다. 그러나 칼로리 조절이 필요한 소비자라면 어떠한 커피를 마실지 선택하는 데에 더욱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아메리카노의 열량은 10㎉에 불과하지만, 카라멜마끼아또 기본 사이즈 한 잔의 평균 열량은 241㎉로써 밥 한 공기나 후라이드 치킨 한 조각 등의 열량과 맞먹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커피의 종류에 따라 에스프레소 외에 첨가되는 시럽이나 카라멜소스 등에 따라 열량이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커피를 구매하기 전에 매장 내 표시된 제품별 열량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