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원처리 결과, 이젠 스마트폰으로 받아본다.

민원처리 결과, 이젠 스마트폰으로 받아본다.

  • 기자명 정지훈 기자
  • 입력 2011.04.18 15: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사무편람·처리 기준표 인터넷에도 게시

앞으로는 각종 민원처리 결과를 스마트폰·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신속·공정한 민원처리와 국민 편익의 제고를 위해 민원행정제도를 개선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민원사무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에 따르면, 우선 민원인이 요청하거나 동의하면 각종 상담, 질의, 고충민원 등의 결과를 인터넷, 스마트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받아볼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는 다양한 전자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서도 민원인에게 처리결과를 통지해 줄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또 처리결과는 문서로도 받아볼 수 있으며, 제 증명·인허가 등 기타 개별법령에서 정하고 있는 법정 민원사무는 문서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개정안은 또 민원사무편람 및 민원사무처리 기준표를 인터넷을 통해서도 게시할 수 있도록 다양화했다. 민원사무편람 및 민원사무처리 기준표는 해당 민원의 처리기관, 신청서류, 처리절차 및 처리기간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안내돼 있는 것으로, 이를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인터넷을 통해 제때에 개정이 가능하게 돼 최신의 민원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김성렬 행정안전부 조직실장은 “이번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과 함께 민원사무 발생을 근본적으로 줄여 나가는 제도개선 방안을 강구해 나가는 등 국민중심의 민원행정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