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오늘은 나도 자치경찰”…자치경찰 치안 현장 체험한다

[서울시정] 오늘은 나도 자치경찰”…자치경찰 치안 현장 체험한다

  • 기자명 박남수 기자
  • 입력 2024.03.25 16: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기 서울시 자치경찰·인권 시민대학 포스터 (서울시청= 제공) 
제2기 서울시 자치경찰·인권 시민대학 포스터 (서울시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민 누구나 자치경찰 치안활동에 직접 참여해보고 사기‧보이스피싱 대처법 등 생활 속 범죄대응 요령을 익혀보는 기회가 마련된다.  주 1회 총 4주차의 교육이 끝나면 수료식도 진행된다.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직접 자치경찰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더불어 자치경찰제도와 인권 보호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제2기 서울시 자치경찰·인권 시민대학>을 5월 9일(목)부터 30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시범 운영 결과, 교육생 만족도는 95%로 자치경찰제를 배우고 현장교육을 통해 일선 현장에서 일하는 경찰관과 함께 순찰 등 체험활동을 할 수 있어 재밌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서울시 자치경찰·인권 시민대학’은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범죄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이론교육과 치안 현장 체험 활동으로 구성된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자치경찰제 및 인권의 이해 ▴치안현장 체험과 인권 영화 관람 ▴생활 속 범죄대응 등이며 강의는 치안 전문가와 현직 경찰관, 소방관이 직접 진행한다. 입교식과 수료식도 열린다. 

1주차에는 ‘서울시 자치경찰제와 인권의 이해’를 주제로한 이론 강의를 통해 자치경찰제 개관과 서울 자치경찰 활동상, 인권에 대해 배운다.

2~3주차에는 서울경찰청, 지구대·파출소 등 치안 현장을 방문하고, 인권 영화도 관람할 예정이다.

4주차에는 사기·보이스피싱 대처법, 심페소생술·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등 생활 속 범죄예방과 및 대응 요령을 현직 경찰과 소방관으로부터 익힌다. 마지막으로 수료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서울시민 또는 서울 소재 대학생·직장인이며 외국인도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 등은 3.25.(월)~3.31.(일) 서울시 자치경찰위원회 누리집(https://gov.seoul.go.kr/)에서 내용 확인 후 구글폼(https://forms.gle/YY6JqE1sthTSzrqBA)으로 신청하면 된다. 선착순 50명 마감한다. 

김학배 시 자치경찰위원장은 “이번 <서울시 자치경찰·인권 시민대학>을 통해 시민들에게 자치경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자치경찰과 인권에 대해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서울시민이 자치경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