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 시장님은] 성남시. 신상진 시장표 ‘선제적 적극 행정’ 노력, 행안부 종합평가서 인정 받아

[우리 시장님은] 성남시. 신상진 시장표 ‘선제적 적극 행정’ 노력, 행안부 종합평가서 인정 받아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4.03.22 07:12
  • 수정 2024.03.22 08: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장 노력 높은 평가 받아 … 책임관 지정·역량 강화 교육 등 추진체계 구축

▲ 신상진 시장표 ‘선제적 적극 행정’ 노력, 행안부 종합평가서 인정 받아

[서울시정일보] 경기도 성남시 신상진 시장표 ‘현장 중심의 선제적 적극 행정’이 빛을 발하고 있다.

신상진 성남시장이 취임 이후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의 선제적 적극 행정 노력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지자체 적극 행정 종합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행안부 종합평가에서 적극 행정 추진체계 구축과 역량 강화 교육 등 기관장의 적극 행정 추진 의지와 적극 행정 성과 창출 노력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신 시장의 적극 행정 노력도를 인정받았다.

신 시장은 확대간부회의 때마다“시책 추진에 있어 공정과 상식이라는 원칙은 지키되 유연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시 발전에 도움 된다”며 “시책 사업과 민원은 직접 현장을 찾아 확인하고 점검하는 현장과 시민 중심의 적극 행정을 펼쳐 달라”고 강조했다.

시는 법무과를 적극 행정 전담 총괄 부서로 지정하고 법무과장이 적극 행정 책임관을 맡는 적극 행정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다양한 부서와 관련된 적극 행정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법무과, 감사관, 총무과, 인사과 4개 부서로 적극 행정 추진체계를 갖췄다.

적극 행정 참여 활성화와 동기 부여를 위해 반기별로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시상금과 특별휴가, 인사상 인센티브도 제공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사혁신처 적극 행정 강사를 초청해 성남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적극 행정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상급 기관이 주관하는 적극 행정 경진대회에 참가해 실적도 올렸다.

성남시는 지난해 경기도 시군 규제 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 퇴직 일자 변경을 통한 안정적인 보육환경 조성’ 사례로 대상을 받았다.

신 시장은 “성남시가 적극 행정 종합평가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기관장 노력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은 적극 행정 문화 확산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공직자들이 노력한 결과”며 “앞으로도 관행적인 업무와 규제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민 중심의 적극 행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성남시는 최근 행안부의 ‘지자체 적극 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미혼 남녀에게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결혼에 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확산하는 ‘솔로몬의 선택’이 적극 행정 우수사례로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