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정] ‘담배꽁초는 담배갑에 버리세요~’

[관악구정] ‘담배꽁초는 담배갑에 버리세요~’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4.02.16 07:59
  • 수정 2024.02.16 0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특한 담배꽁초 수거함으로 깨끗한 거리조성 총력

[서울시정일보] 길을 걷다보면 무단으로 투기되어있는 담배꽁초들로 인해 눈살이 찌푸려지고는 한다.

무단투기된 담배꽁초들은 도시미관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화재 발생 위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담배꽁초 수거함
담배꽁초 수거함

지난해 소방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겨울철 발생한 화재 원인으로 부주의가 50.8%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부주의 주요원인은 담배꽁초, 불씨 불꽃, 화원 방치 등이 있다.

최근 관악구는 깨끗한 주민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고자 담배꽁초 수거함 3대를 새롭게 설치했다.

이로써 구에 설치된 수거함은 총 41개가 됐다.

이번 담배꽁초 수거함은 기존의 수거함과 달리 담뱃갑을 형상화해 디자인적 요소를 강화했다.

독특한 디자인의 담배꽁초 수거함으로 흡연자들의 이목을 끌어 담배꽁초를 바닥에 무단으로 투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이에 더해 흡연자들의 금연의지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관악구보건소의 ‘금연 문구’와 ‘금연클리닉’ 전화번호를 눈에 더 잘 띄게 디자인했다.

구는 설치된 담배꽁초 수거함이 도시미관 향상과 화재위험 예방은 물론, 장마철 빗물 역류를 방지하는 효과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수구에 쌓인 수많은 담배꽁초들은 하수구를 막아 빗물 역류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구는 지난해 박준희 구청장을 비롯한 전 직원, 주민 1천여명과 함께 폭우대비 대대적인 빗물받이 정비를 실시하는 등 빗물받이의 원활한 배수 기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담배꽁초 수거함을 적극 이용하시어 깨끗한 거리만들기에 동참해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우리구는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담배꽁초 무단투기 단속 전용 이동형 폐쇄회로 ▲담배꽁초 무단투기 단속 및 홍보 캠페인 ▲금연 안내 방송장치를 활용한 ‘금연벨’ 등 ‘담배꽁초 없는 관악’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