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뚝섬한강공원에 사계절 매력정원을''…작품공모

[서울시정] '뚝섬한강공원에 사계절 매력정원을''…작품공모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4.02.05 21: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올봄~가을 5개월간 뚝섬한강공원서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최

서울국제정원박람회 학생동행정원‧시민동행정원 작품공모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국제정원박람회 학생동행정원‧시민동행정원 작품공모 포스터 (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서울시는 올해 봄부터 가을까지 뚝섬한강공원에서 개최되는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서 선보일 학생정원과 시민정원 공모가 열린다.

5월 10일부터 10월 10일까지 5개월간 뚝섬한강공원에서 ‘Seoul, Green Vibe(서울에서의 정원의 삶)’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2015년 시작돼 올해 9회째를 맞는 ‘서울정원박람회’를 국제 규모로 확대한 행사다.

서울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창의적인 공공정원을 조성하고 다양한 예술‧디자인 분야와도 연계해 한강을 사계절 변화와 다채로움이 가득한 ‘매력정원’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매력정원’이란 도시조경의 획기적 질적개선으로 예술적인 정원도시 서울을 구현하기 위한 서울시의 신개념 정원 디자인 개념이다.

학생동행정원‧시민동행정원 공모(사진=서울시청 제공)
학생동행정원‧시민동행정원 공모(사진=서울시청 제공)

학생정원과 시민정원의 공모주제는 각각 ‘사계절 매력정원’과 ‘(빈칸)매력정원’으로, 한강공원을 배경으로 정원과 식물의 매력을 다채롭게 해석해 주변 경관과도 조화를 이루는 정원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정원 공모는 국내외 조경‧정원‧건축‧도시계획‧산업디자인 등 관련 학과의 고등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작품공모 심사기준은 ▴안전성 ▴창의성 ▴심미성 ▴실용성 ▴시공성 ▴주제반영 등 총 6개 항목이다.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된 10팀(팀당 최대 5인)은 개소당 300만 원의 지원금으로 10~15㎡ 면적의 정원을 조성하게 된다. 학생정원 참가팀에게는 전문가의 정원 조성 멘토링이 제공된다.

해외 조성사례(영국) (사진=서울시청 제공) 
해외 조성사례(영국) (사진=서울시청 제공) 

시민정원 공모에는 정원 조성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서류심사를 통해 15팀(팀당 최대 5인)이 선발되며, 참가팀은 150만원의 지원금으로 6~10㎡ 면적의 정원을 조성한다. 비전문가도 참여할 수 있게 정원교육 워크숍을 진행한다. 

특히, 정원의 형태를 일정 면적의 직사각형으로 제시했던 예년과 달리, 이번 학생‧시민공모에서는 참가자가 조성 면적과 형태를 범위 내에서 직접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하천부지라는 대상지의 특성을 고려할 때 시민들의 안전한 정원관람을 위해 과도한 시설물‧조형물보다는 다년생 초화류 및 관목 등 식재 위주의 조성을 통해 매달 색깔이 바뀌고 스토리가 있는 정원 디자인을 권장한다.

정원 조성 완료 후에는 5월 2차 현장심사를 통해 학생정원·시민정원 각각의 금‧은‧동상을 선정해 「2024 서울국제정원박람회」 개막식에서 발표 및 시상할 계획이다.

공모 접수는 오는 3월 4일부터 5일 오후4시까지 양일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응시서류 및 출품내용을 주관사 이메일(klam@chol.com)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누리집(고시·공고) 및 서울정원박람회 누리집(festival.seoul.go.kr/garden)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민참여정원 조성사례(서울숲)(사진=서울시청 제공) 
시민참여정원 조성사례(서울숲)(사진=서울시청 제공) 

한편, 정원문화 확산과 정원산업 발전을 꾀하는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의 올해 개최지로 서울이 선정됨에 따라, 산림청‧국립수목원과의 협업 등을 통해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 이어 뚝섬한강공원에서 열릴 예정이다. 

대한민국 정원산업박람회’는 정원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이끌고 정원 공모인 ‘코리아가든쇼’ 등을 진행하는 대한민국 대표 정원산업 행사로 매년 공모를 통해 개최지를 선정한다. 

이수연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이번 서울국제정원박람회를 통해 뚝섬한강공원에 사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만들고, 정원도시 서울의 매력을 널리 알리겠다”라며 “식물과 정원의 매력으로 다채로운 서울을 함께 만들 학생과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