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초구정] ‘2024년 청년갤러리 사업’...참여 작가·카페 모집

[서초구정] ‘2024년 청년갤러리 사업’...참여 작가·카페 모집

  • 기자명 김순태 기자
  • 입력 2024.01.17 07:56
  • 수정 2024.01.17 08: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러리장소 더 늘리고 청년작가 지원 더 높이고

▲ 서초구,‘2024년 청년갤러리 사업’참여 작가·카페 모집

[서울시정일보] 서울 서초구는 ‘2024년 청년갤러리 사업’에 참여할 청년작가 60명과 갤러리 공간을 제공할 카페 20곳을 다음 달 8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청년갤러리 사업’은 지난 2019년 지역 청년작가의 작품을 카페에 전시하는 ‘카페 갤러리’에서 시작한 구의 대표적인 청년예술 정책이다.

작년에는 카페 갤러리뿐 아니라 마을버스 정류장, 전기 분전함, 골목 담장까지 더 많은 일상 속 공간을 ‘예술문화공간’으로 다양하게 확대해왔다면, 올해부터는 전시장소도 더 늘리고 청년작가 지원도 대폭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먼저,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전기 분전함을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 시설물로 바꾸는 ‘방배로 분전함 갤러리’ 전시장소를 작년 26곳에서 16곳이 더 늘어난 총 42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에 더해 구는 주민 요청이 있거나 ‘걷고 싶은 거리’ 조성 등 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에 선정된 청년작가의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술 활동을 돕기 위해 연간 50만원 지급하던 활동지원금을 2배 증액해 1인당 연간 100만원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청년 갤러리 스쿨’을 개최해 청년작가들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청년작가 작품으로 텀블러, 캘린더 등 서초구 기념품으로 제작해 대외 홍보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참여를 원하는 청년작가 및 카페 점주는 서초구청 누리집 내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되고 다음 달 중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작가 포트폴리오를 중점적으로 심사 후 참여 작품을 선정한다.

선정된 작품들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9개월간 카페, 버스정류장 각 20곳 방배대로 분전함 42곳 서울교대 담장 35곳까지 총 117곳에서 각각 작가 1인의 작품을 매칭해 전시된다.

카페의 경우 실내 분위기를, 정류장·분전함·골목길은 주위 환경과의 조화 등을 고려한 다양한 작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지난해 청년갤러리 사업에 참여했던 한 청년작가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예술을 주민분들께 보다 쉽게 알리고 저의 작품을 통해 서초의 미관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구는 ‘청년갤러리 사업’을 통해 지난 5년간 총 230명의 청년작가들의 작품 678점을 전시했고 이 중 39점의 작품을 판매해 총 2,301만원의 수익을 거뒀다.

수익금은 청년예술가들의 경제적 자립에 도움을 주기위해 전액 작가에게 지급했으며 구는 추가적인 판매를 위해 홍보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전성수 구청장은 “청년예술가들이 꿈과 열정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주민들에게는 일상생활에서 문화예술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청년갤러리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