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동구정]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로 보행환경 개선

[강동구정]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로 보행환경 개선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4.01.10 08:17
  • 수정 2024.01.10 10: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호 한 번에 안전하게 건너세요’

▲ 강동구,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로 보행환경 개선

[서울시정일보] 서울 강동구가 고덕119안전센터 앞 사거리와 대명초교 입구 사거리에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대각선 횡단보도는 사거리의 변두리를 따라 네 방향에 ‘’자로 설치되어 있는 일반적인 횡단보도와 달리, 보행신호를 한 번만 받고 대각선 방향을 포함한 모든 방향으로 건널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으로 보행신호 시간에 모든 차량이 멈추게 됨에 따라, 우회전 차량으로 인한 횡단보도 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구는 어린이 등 교통약자와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하는 보행자의 통행이 많은, 고덕119안전센터 앞 사거리와 대명초교 입구 사거리에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해 서울시, 서울경찰청, 강동경찰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특히 고덕119안전센터 앞 사거리는 고덕역과 고덕1동을 오가기 위해 대각선 방향으로 2개의 횡단보도를 연속으로 건너는 보행자가 대부분이었으나, 도로가 직각으로 교차하지 않고 기울어진 구조여서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가 쉽지 않은 여건이었다.

구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구 고덕주공8단지 아파트 쪽 모퉁이에 보도를 추가로 설치하고 불합리한 정지선 및 횡단보도의 위치를 교차로 가까운 곳으로 조정하는 등 적극적인 개선안을 마련했다.

이 개선안은 2023년 3월 서울경찰청의 교통안전심의를 통과한 후 서울시 ‘2023년 횡단보도 확충사업’ 예산을 배정받아 지난해 12월 말 공사를 완료했다.

정영환 교통행정과장은 “대각선 횡단보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로수, 가로등, CCTV 등 다양한 시설물을 제거하거나 이전시켜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각 시설물을 관리하는 기관과 공사 일정 및 절차를 조율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의해 공사를 무사히 완료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살피는 교통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