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제] 50여년 국가 수출의 산 역사 ‘마산자유무역지역’ 국가산단 지정 확정

[경제] 50여년 국가 수출의 산 역사 ‘마산자유무역지역’ 국가산단 지정 확정

  • 기자명 박남수 기자
  • 입력 2024.01.10 0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무역지역.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홍주 경제자유구역기획단장은 “금번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 통과는 그간 마산자유무역지역의 수출 및 국가경제에 이바지한 성과를 인정받는 기업이 투자하고 찾는 마산 자유무역지역 국가산업단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이 1.9.(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은 마산자유무역지역을 국가산단으로 지정함으로써 수출을 진흥하고 외국인 투자를 확대하여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고자 발의되었다.

70년 「자유무역지역법」의 전신인 ’수출자유지역설치법‘에 따라 산업단지 개념이 생기전에 지정된 마산자유무역지역은 70~90년대 우리나라 수출의 최대 4% 이상을 차지하며, 수출 및 국가경제에 지속적으로 기여하여 왔으나 국가산단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일반공업지역으로 지정된 상황이었다. 

일반공업지역은 건폐율 70%로 산단에서 적용받는 건폐율 80%보다 10%p가 낮아 기업의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노후거점 산업단지 경쟁력 강화사업 등 산단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지원사업에서 제외되어 있었다.

금번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 통과로 마산자유무역지역은 일반공업지역에서 국가산단으로 전환되고 입주기업의 450억원 규모 시설․설비 투자가 예상되며 기반시설 확충, 근로자 생활시설 개선 등 산단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지원 사업 추진이 용이해져 국가 수출 전진기지로서의 역할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은 향후 정부 이송 및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공포될 예정이며, 공포 1개월 후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