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도정포커스] 경기소방, 취약계층 거주 노후 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등 무료 보급

[도정포커스] 경기소방, 취약계층 거주 노후 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등 무료 보급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4.01.08 08:14
  • 수정 2024.01.08 08: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프링클러설비 설치되지 않은 노후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등 무료 보급

▲ 경기소방, 취약계층 거주 노후 아파트 1만2천여 세대에 화재경보기 등 무료 보급

[서울시정일보] 최근 아파트 관련 화재 사고가 계속되는 가운데 경기도소방재난본부가 화재안전취약자가 거주하는 노후 아파트에 소방시설을 무료 보급하는 등 아파트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무료 보급 대상은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화재안전취약자가 거주하는 노후 아파트 1만 2천여 세대로 조사 등을 거쳐 화재경보기와 에어로졸식 소화용구 등 주택용 소방시설을 무료 보급한다.

또한, 건축 당시 소방 법령상 법적 의무가 없어 세대 내 스프링클러 설비가 설치되지 않는 도내 노후 아파트 371곳을 대상으로 오는 12일까지 소방시설 등의 정상 작동 여부를 중점 점검해 시정조치한다.

도내 모든 아파트 단지의 관리소장과 안전관리자, 경비원 등 관계자에게 화재 예방과 화재 시 초기 대응에 필요한 핵심 사항을 이달 말까지 집중 교육할 계획이다.

또한, 방송과 신문, 누리소통망 등 대중매체와 아파트 엘리베이터 게시판 등을 활용해 화재안전수칙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어린이와 어르신들 안전 교육 방법으로 높은 효과를 거두고 있는 안전 인형극을 아파트 내 경로당에서 공연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5년간 경기지역 아파트에서는 연평균 753건의 화재가 발생했는데 주로 거실과 부엌에서 70%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발화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가장 많았고 전기와 기계적 요인이 그 뒤를 이었다.

부주의 사항 중에서는 음식물 조리, 담배꽁초, 불씨 등 화원 방치, 전기·기계제품 사용 등의 순으로 화재가 잦았다.

조선호 소방재난본부장은 “좁은 공간에 많은 세대가 거주하는 아파트 특성상 화재 예방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창의적이고 모범적으로 안전관리를 하는 아파트단징 대해서는 표창 등 격려방안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