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파구정]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태극기 선양에 대통령 표창 수상

[송파구정]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태극기 선양에 대통령 표창 수상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4.01.04 07:05
  • 수정 2024.01.04 09: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국가상징 선양’ 태극기 분야 대통령 표창

▲ 송파구,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유일

[서울시정일보] 서울 송파구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국가상징 선양 유공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으며 구의 태극기 사랑을 대내외에 인정받았다.

구는 이번 유공 포상에서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통틀어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지난 한 해 ‘나라사랑 태극기 달기 운동’을 꾸준히 전개하며 주민들의 애국심 고양에 힘쓴 결과다.

특히 구는 각종 국경일과 기념일에 주목해, 대한민국의 표상인 태극기의 의미를 되새기는 특별한 활동을 때맞춰 펼쳐왔다.

먼저, 지난 삼일절 가락시장 사거리에 서울시 최고 높이인 55m 대형태극기 게양대를 세우고 게양식을 개최했으며 태극기 시구가 새겨진 머릿돌을 세워 ‘태극기 거리’로 랜드마크화 했다.

평범하던 사거리에 기존 60여개 군집기와 더불어 한층 풍부해진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써 테마가 있는 지역 명소로 재탄생시켰다.

또, 지난 8월 15일 광복절에는 서울 자치구 중 최초로 1,815명의 구민이 3색 의상을 입고 태극기를 형상화, 한목소리로 노래한 특별 합창 행사도 열렸다.

지역 특색을 녹여 친숙함을 더해 만든 애국가 영상도 상영해 참여 구민들의 지역 사랑을 고취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구는 태극기 게양에도 직접 앞장서고 있다.

국경일과 기념일마다 송파 12개 도로변에 33.34km, 총 3,695기의 가로기를 게양하고 27개 동 49개소의 태극기 시범 거리를 지정해 수천여 기의 태극기를 추가 게양했다.

주민주도의 게양 홍보활동도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27개 모든 동에서는 태극기 사랑 운동 추진위원회가 조직되어 650여명 위원이 대대적인 태극기 게양 독려에 나선 바 있다.

전통 있는 직능단체인 새마을운동협의회, 바르게살기운동, 자유총연맹, 재향군인회 등이 태극기 달기 릴레이 캠페인, 태극기 그리기 대회 등을 직접 개최한 점도 고무적이다.

한편 구는 태극기 보급률을 높이고 게양할 수 있는 여건을 조기 마련코자 송파구에 주소를 두고 혼인신고 한 신혼부부에게 게양용 태극기를 증정하고 있다.

서강석 구청장은 “이번 전국유일 지자체 대통령 표창은 66만 구민의 태극기 사랑 실천과 구의 꾸준한 지원이 이룩해 낸 성과”며 “전에 없던 새로운 변화는 용기와 헌신으로 이루어졌다 새해에도 창의와 혁신의 구정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