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등포구정] 거리의 작은 소방관...보이는 소화기 확대로 골목길 화재 잡는다

[영등포구정] 거리의 작은 소방관...보이는 소화기 확대로 골목길 화재 잡는다

  • 기자명 이도훈 기자
  • 입력 2024.01.03 06:39
  • 수정 2024.01.03 09: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사용 위해 노후된 소화기 교체, 편리한 투척용 소화기 설치 병행

▲ 거리의 작은 소방관…영등포구, 보이는 소화기 확대로 골목길 화재 잡는다

[서울시정일보] 서울 영등포구가 화재 초동 대처 강화와 인명·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화재 취약지역 50곳에 보이는 소화기 148대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좁은 골목길 등에 설치된 ‘보이는 소화기’는 화재 초기 단계에서 소방차 1대 역할을 한다.

큰 불로 번지기 전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할 수 있어 골든타임을 확보하는 데 유용하다.

실제 2022년 발표한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보이는 소화기’를 활용해 초기 대응한 사례는 총 706건이며 이로 인한 피해 경감액은 약 248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화재 위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맞아 ‘보이는 소화기’를 추가 설치했다.

구는 지역 사정에 밝은 동 주민센터를 통해 소화기가 필요한 장소를 추천받은 뒤, 현장조사를 거쳐 최종 50곳을 선정했다.

설치 장소는 골목길 폭이 좁아 소방차가 진입할 수 없는 선유로 40길을 비롯해 영등포본동·영등포동 일대 쪽방촌, 신길동·대림동·도림동 주택가, 유동인구가 많은 번화가, 상가 밀집 지역이다.

‘스마트 서울맵’ 누리집을 통해 가까운 곳에 설치된 ‘보이는 소화기’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보이는 소화기는 투명 아크릴의 소화기함 안에 2~3대씩 비치되어 있으며 화재 발생 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눈에 잘 띄이는 곳에 위치해 있다.

이외에도 불을 향해 던질 수 있는 ‘투척용 소화기’도 함께 설치했다.

아울러 구는 압력이 저하되어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거나, 용기가 부식되어 폭발 위험성이 있는 ‘보이는 소화기’도 교체했다.

앞으로도 구는 소화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유효기간, 소화기함 파손 여부, 압력계 이상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 및 관리할 계획이다.

한편 ‘보이는 소화기’는 지역 내 골목길, 전통시장, 쪽방촌, 주택·밀집 지역 등에 총 707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주민들의 든든한 안전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최호권 구청장은 “화재로부터 구민 생명 보호, 피해 최소화를 위해 화재 취약지역을 조사하고 ‘보이는 소화기’ 추가 설치와 교체를 추진했다”며 “재난대응 역량을 강화해 구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 영등포를 만드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