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의회는] 고광민 서울시의원.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사업 진행상황 점검, 차질없는 사업추진 당부

[지금 의회는] 고광민 서울시의원.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사업 진행상황 점검, 차질없는 사업추진 당부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2.29 09:09
  • 수정 2023.12.29 09: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기간 동안 주민들이 겪는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대책마련

▲ 고광민 서울시의원,‘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사업 진행상황 점검, 차질없는 사업추진 당부

[서울시정일보]  서울특별시의회 고광민 의원은 12월 28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에서 서울시 관계자들을 만나 국내 최초 복합터널로 구축될 예정인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차질없는 사업추진을 당부했다.

 ‘이수~과천 복합터널’은 동작·과천대로의 교통 정체와 사당·이수지역의 침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국내 최초 다기능 복합터널로 서울 동작구 동작동에서부터 경기 과천시 과천동까지 5.61km 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터널과 3.3km길이 저류용량 42만 4천㎥의 빗물배수터널을 함께 건설하는 사업이다.

 지난 26일 서울시는 이수과천복합터널의 대표사인 롯데건설과 ‘이수~과천 복합터널 민간투자사업’ 실시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측이 합의한 해당 사업의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6개월이며 2025년 상반기에 착공해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사업비는 약 5,807억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통행료의 경우 1,500원으로 책정될 계획이다.

 동 사업의 사업구간 중 대부분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고광민 의원은 이날 서울시 도로계획과 및 치수안전과 관계자들을 만나 이수~과천 복합터널 조성사업의 필요성 및 사업 추진 계획, 사업 추진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안들에 대해 서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 의원은 “이수~과천 복합터널 개통으로 빗물배수터널이 건설될 수 있게 된다면 집중호우로 인해 사당·이수 지역 저지대 일대에서 발생하는 침수 피해를 경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작구와 과천시를 직통하는 왕복 4차로의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5만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해당 구간의 심각한 차량 정체를 해소하는 쪽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다만 동 사업은 장기간의 일정인 만큼 공사 기간 동안 주민들이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피해들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별히 애써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전에 동 사업 구간에 포함되어 있는 자치구들과 사전 협의를 철저하게 거치는 등 자칫 이 사업이 자치구의 의견은 배제된 채 서울시의 입장만이 일방적으로 반영된 상태로 강행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끝으로 고광민 의원은 “‘이수∼과천 복합터널’ 구축 사업은 서울 남부권 교통난 완화에 기여했다 동시에 서울의 도시 발전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큰 힘이 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며 “부디 이 사업의 의의를 감안해 계획대로 차질없이 공사가 마무리되게끔 모두 최선을 다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이날 회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