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어르신 디지털 교육‧체험 한 곳에서'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개관

[서울시정] 어르신 디지털 교육‧체험 한 곳에서'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개관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12.26 19:35
  • 수정 2023.12.26 20: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 접근성 고려해 대중교통 이용 편리한 곳 조성… 26일(화) 서남센터 개관식 (사진=서울시청 제공)
어르신 접근성 고려해 대중교통 이용 편리한 곳 조성… 26일(화) 서남센터 개관식 (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서울시는 12.26.(화)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서남센터(영등포구 대림동)’ 개관식을 연다고 밝혔다.

서울 시내 첫 디지털동행플라자로 이날 개관하는 ‘서남센터’와 은평구 구산동에 조성된 ‘서북센터’, 두 곳은 1월 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2월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는 평일 09~21시(토․일요일 18시까지) 연중무휴 운영되며 장․노년층 뿐만 아니라 디지털 관련 궁금증이 있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는 장․노년층이 일상생활 중 어려움을 겪는 디지털 활용 교육과 상담․체험을 지원하는 학습 및 문화체험 공간으로, 서울시는 오는 '26년까지 총 6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장․노년층이 자발적으로 참여․소통하고 디지털 서비스를 향유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및 여가공간을 제공하며, 이론․실습 등 교육과정 외에도 멘토링, 체험 중심 프로그램으로 일상적인 어려움을 직접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에서 기존 디지털 역량 강화사업과 차별화된다.

디지털동행플라자는 크게 상담․교육․체험 공간으로 구성된다. 단순한 교육 서비스 제공을 넘어 개인 역량에 기반한 맞춤형 커리큘럼과 상담, 그밖에 각종 디지털기기 체험 등을 제공한다.

내부에 상주하는 상담사가 스마트폰부터 무인단말기(키오스크)까지 어르신이 생활에서 직면하는 디지털 사용의 어려움을 ▴1대 1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해결해 준다. 은행 업무, 배달 주문, 열차 예매, 택시 호출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사용법을 가르쳐 준다.

기본적인 디지털 용어 및 사용법을 알려주는 기초과정과 디지털 기기로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심화과정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된다. 심화과정에선 디지털 드로잉, 영상 편집, 온라인 방송 등 시니어 문화․여가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다.

다양한 ▴디지털기기 체험도 제공된다. 실생활 속에서 만나는 무인단말기(키오스크)를 능숙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육용 단말기가 구비되어 있으며, 스크린 파크골프․체형진단 운동처방기, 증강현실 운동기기, 스마트 런닝기구 등도 이용 가능하다. 

그밖에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해피테이블’로 즐겁게 놀이하기, 무인 사진관으로 추억만들기, 로봇커피 즐기기, 레이저 각인기로 문구 새기기, 인공지능(AI)바둑로봇과 바둑 두기 등 어르신의 취미활동을 돕는 디지털기기도 마련되어 있다.

체험을 통해 일상생활 곳곳에서 만나는 디지털기기와 서비스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심어주어 자신감, 사회성을 회복하게끔 도울 예정이다.

서울시는 장․노년층이 디지털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느껴 사회적으로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교육과 체험을 제공하는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를 조성키로 하고 올해 상반기부터 준비해 왔다.

시는 올해 상반기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 대상지 선정 시 평소 어르신 이용이 많으면서도 대중교통으로 찾아오기 쉬운 곳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26일(화) 개관식을 갖는 서남센터(영등포구 디지털37나길 21, 3층)는 지하철 2․7호선 대림역에서 도보 7분 거리, 대림시장 내 825㎡ (250여 평) 규모로 조성됐으며,

서북센터(은평구 서오릉로 165, 2층)는 지하철 6호선 구산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641.7㎡ (약 190평) 규모로 마련됐다.

12.26.(화) 14시 서남센터(영등포) 개관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서울시의회 민병주․김지향 의원,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장 고광선 회장을 비롯해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디지털동행플라자는 단순하게 기기 사용법을 배우고 그치는 일회성 체험장이 아니라 장․노년의 디지털 역량을 높여주는 ‘성장의 공간’”이라며 “어르신이 언제든지 찾아와 편하게 머물고 학습하고 소통하는 문화공간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 '26년까지 나머지 4개소도 차질 없이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