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초구정] 예술작품으로 변신한 담벼락...골목길 갤러리 조성

[서초구정] 예술작품으로 변신한 담벼락...골목길 갤러리 조성

  • 기자명 김수진 기자
  • 입력 2023.12.26 07:40
  • 수정 2023.12.26 09: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범했던 골목길에 예술작품을 전시해 도시미관 개선 및 문화 향유 기회 제공

▲ 예술작품으로 변신한 담벼락. 서초구, 골목길 갤러리 조성

[서울시정일보] 서울 서초구는 지난 20일부터 골목 담벼락에 예술을 입혀 주민들이 거리에서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서리풀 골목길 갤러리’의 운영을 시작했다.

‘서리풀 골목길 갤러리’는 대로변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리가 취약한 이면도로를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디자인 시설로 바꿔 ‘걷고 싶은 거리’로 만들기 위해 조성됐다.

주민과 함께 환경 미관을 개선하는 ‘내 집 앞 서리풀 골목길 조성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해당 장소는 서울교대 동측 담장 약 100m 구간이다.

첫 전시는 구에서 추진 중인 ‘청년갤러리 사업’에 선정된 청년작가 작품 35점이다.

이번 ‘서리풀 골목길 갤러리’는 청년 카페갤러리 서리풀 정류장갤러리 분전함 갤러리에 이어 청년작가들을 위한 4번째 전시 공간이기도 하다.

구는 예술가들에게는 전시 공간을, 주민들에게 일상의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지난 2019년부터 ‘청년갤러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서리풀 골목길 갤러리’는 핀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주민들이 작품 감상이 가능토록 했다.

조성 과정에서 서초1동 주민자치위원회 등 주민들이 설치장소와 액자 디자인 결정에 참여했다.

향후 구는 전시 공간이 부족하던 자치회관 문화교실 수강생 등 주민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며 주기적인 작품 교체 및 청결한 주변 환경관리를 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이번 골목길 갤러리와 함께 올해 총 6곳에서 ‘내 집 앞 서리풀 골목길 조성사업’을 추진했다.

대표적으로 방배본동 쌈지공원 화단조성 및 방배사이길 안내표지판 정비 서초4동 서초대로 75 아트로드 조성 및 무단투기방지 로고젝터 설치 등 다양한 이면도로 환경 개선사업을 펼쳤으며 내년에도 동별 주민의견 수렴 및 현장조사를 거쳐 사업을 지속할 예정이다.

전성수 구청장은 “서리풀 골목길 갤러리 등 골목길에 예술을 입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주민들에게 ‘일상이 예술’로 다가오는 품격 있는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