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특별한 겨울손님과의 만남'... 한강 밤섬 겨울철새학교 운영

[서울시정] 특별한 겨울손님과의 만남'... 한강 밤섬 겨울철새학교 운영

  • 기자명 박남수 기자
  • 입력 2023.12.21 17: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생태공원 등 6개소에서 수달 투어, 한강 야생동물 발자국탐험대 등 다채

한강생태공원 위치도 (사진=서울시청)
한강생태공원 위치도 (사진=서울시청)

[서울시정일보] 서울시는 12월부터 오는 2월까지 3개월 간 밤섬 생태체험관에서 겨울 철새를 관찰하는 ‘밤섬 한강 겨울철새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매주 일요일 오후 2시~4시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을 통해 선착순 신청받는다.

매년 겨울, 멸종위기종 흰꼬리수리․말똥가리․큰기러기 등 평소엔 보기 힘든 30여 종의 겨울 철새가 한강의 람사르 습지 ‘밤섬’을 찾아온다. 서울시가 일 년 중 겨울에만 찾아오는 이 ‘특별한 손님’을 만나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고방오리 (사진=서울시청)
고방오리 (사진=서울시청)

사람 출입이 제한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먹이와 녹지가 풍부한 ‘밤섬’은 독특한 생물지리학적 특징으로 희귀 동식물종 서식지, 물새 서식지로서 가치를 인정받아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생태경관보전지역이다.

밤섬 겨울 한강 철새학교’는 시민들이 더 많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월별로 다른 주제의 철새를 관찰한다. 12월은 백로류와 가마우지류, 1월은 멸종위기종인 흰꼬리수리, 말똥가리 등 맹금류, 2월은 흰죽지, 고방오리 등 오리류다.

조류 전문가와 함께 고배율 망원경인 ‘필드스코프’, 쌍안경을 이용해 조류를 생생하게 관찰한 뒤 관찰일지를 작성하고 생태 퀴즈 등을 풀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가족들이 함께 참여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고 가족애가 샘솟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철새학교 외에도 한강생태공원 등 6개소(고덕수변·암사·여의도샛강생태공원, 난지수변생태학습센터, 한강야생탐사센터, 강서습지생태공원)에서 겨울철 한강 생태를 만나볼 수 있는 유아, 초등, 가족 대상 30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고덕수변생태공원 : 겨울 철새 먹이 생태를 알아보고 새 모이대에 먹이를 공급한 뒤 찾아오는 야생조류를 관찰하는 ‘새들의 밥상’, ‘고덕의 야생조류를 찾아서’ 등 관찰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암사생태공원 : 조류전망대와 숲에서 철새와 야생동물을 관찰해보는 ‘한강의 철새와 야생동물’과 자연물을 이용한 ‘크리스마스 트리와 리스’ 만들기, 나무절편에 그림을 그려보는 ‘우드버닝’, 밧줄, 그네, 해먹을 만들어보는 ‘숲밧줄놀이’ 등이 준비돼 있다.

여의도샛강생태공원 : 수달 가족이 살아가는 샛강에서 수달의 서식 환경을 체험하는 ‘수달 투어’, 시와 자연을 담아 나만의 새해 달력을 만드는 ‘새해 달력 켈리그라피’ 등을 만날 수 있다.

강서습지생태공원 : 겨울이면 찾아오는 흰꼬리수리를 관찰하는 ‘한이와 강이’와 한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며 소원을 적어 보는 ‘소원을 적어봐’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민물가마우지(사진=서울시청)
민물가마우지(사진=서울시청)

난지수변생태학습센터 : 난지생태습지원에서 관찰한 조류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난지 새그림판 만들기’, 버드나무 가지를 이용해 크리스마스 리스 장식을 만들어보는 ‘난지버드리스’가 운영된다. 

한강야생탐사센터 : 불 피우기, 새끼 꼬기 등 탐험가가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 체험해 보는 ‘겨울 한강 즐기기’, 한강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액자를 만들어보는 ‘특별한 한강’, 고라니, 삵, 너구리 등 난지한강공원에 서식하는 동물들의 흔적을 찾아보는 ‘털똥뼈 발자국탐험대’, 탐험가가 되어 도구를 다뤄보는 ‘탐험가의 자격’이 진행된다. 

각 장소별로 운영 시간과 진행방식이 다르니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하고 접수하면 된다.

주용태  시 미래한강본부장은 “겨울을 맞아 밤섬으로 찾아오는 겨울 철새를 알아보는 ‘밤섬 한강 겨울철새학교’ 등 다양한 겨울철새 탐조프로그램과 생태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추운 날씨지만 활기찬 겨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고 가족들이 특별한 추억을 쌓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