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마포구정] 교통 혼잡 잡아...서울시 교통수요관리 ‘대상’ 수상

[마포구정] 교통 혼잡 잡아...서울시 교통수요관리 ‘대상’ 수상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2.19 08:17
  • 수정 2023.12.19 08: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두 바퀴차 이용 캠페인과 서울시 교통정책 동참 등 노력 인정

▲ 마포구, 교통 혼잡 잡았다.서울시 교통수요관리 ‘대상’ 수상

[서울시정일보] 서울 마포구는 서울시가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서울시 교통수요관리 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해 인센티브 3억원을 포함한 징수교부금 약 20억원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 15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자치구가 추진한 교통유발부담금 기업체 교통수요관리 교통수요중점관리 시책추진 및 시정협조도 등 4개 분야의 16개 세부 지표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상위 15개 구를 선정했다.

마포구는 교통유발부담금 징수율 98%, 수요관리 프로그램 이행률 99% 등을 기록하며 대부분의 정량 평가 지표에서 최고점을 받아 자치구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마포구가 지난 10월 시책추진 사업으로 마포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본부와 함께 개최한 ‘올바른 두 바퀴차 이용 실천을 위한 레드로드 걷기 캠페인’도 대상 선정에 큰 영향을 끼쳤다.

구 관계자는 “교통량을 줄이고 두 바퀴차 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한 생활을 위해 캠페인을 실시하게 됐다”며 “깨끗한 환경을 위해 교통 혼잡 문제 해결과 구민 안전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마포구는 지난해 서울시가 발표한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구민 자전거 PM보험을 도입하고 홍대 레드로드를 차 없는 거리로 확대하는 등 친환경 교통 문화 조성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구청사에 법적 의무 비율을 크게 상회하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고 경의선 숲길에서부터 홍대 레드로드를 거쳐 한강까지 연결하는 ‘한강으로 통하는 힐링 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해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선 공로도 크게 인정받았다.

박강수 구청장은 “기업체를 대상으로 교통수요관리 설명회를 진행하는 등 친환경 마포를 만들기 위해 밤낮으로 발 벗고 나섰다”며 “탈탄소화 기조에 따라 교통량 줄이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마포구는 앞으로도 더욱더 교통수요관리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