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정] 치매안심노리터, 전국 지자체 경연대회 1위 우수사례로 빛나다

[관악구정] 치매안심노리터, 전국 지자체 경연대회 1위 우수사례로 빛나다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3.12.15 06:12
  • 수정 2023.12.15 07: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치매안심센터 256개소 중 치매안심센터 일반부문에서 ‘치매안심노리터’최우수상 수상

▲ 관악구 치매안심노리터, 전국 지자체 경연대회 1위 우수사례로 빛나다

[서울시정일보] 지난해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관악구의 60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135,282명으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상위 5위를 차지할 만큼 많다.

이에 구는 관내 전체 인구의 27%에 달하는 노인인구 비율을 고려, 2026년까지 21개동 전체를 치매안심마을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다.

현재까지는 9개 동의 치매안심마을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안심마을을 대상으로 ‘치매안심노리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치매안심노리터는 ‘어르신들이 이롭게 펼칠 수 있는 자리’라는 뜻으로 구는 별빛내린천, 아파트 공터 등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야외놀이형 인지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프로그램 내용은 놀이를 접목한 신체활동 기억력 향상을 위한 인지활동 기억회상 활동 기억찾기 캠페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결과 관악구치매안심센터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하고 중앙치매센터에서 주관하는 ‘2023년 우수사례 경진대회’ 치매안심센터 일반부문에서 전국 1위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지역사회 기반 치매돌봄 서비스 사례의 발굴과 확산을 위해 전국 256개소 치매안심센터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관악구보건소의 치매안심센터는 ‘치매예방 공부 어렵지 않아요~ 치매안심노리터’로 본선에 진출, ‘치매안심센터 운영 취지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부합한 사업’이라는 심사위원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는 노인인구수, 독거노인 수 등을 고려해 치매안심마을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관악구치매안심센터는 올해 '강감찬 관악 치매안심마을'을 주제로 서울시 주관 성과평가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치매는 개인과 그 가족들만의 문제가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해야하는 과제”며 “주민들이 안심하고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매안심 관악’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