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정] 외식업체 10곳 중 4곳은 매장보다 배달 가격 비싸…점주들 “배달앱 수수료 부담”

[경기도정] 외식업체 10곳 중 4곳은 매장보다 배달 가격 비싸…점주들 “배달앱 수수료 부담”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12.13 07:54
  • 수정 2023.12.13 09: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물가인상 부담요인 1순위로 배달앱 중개수수료가 75% 차지

▲ 경기도청사전경(사진=경기도)

[서울시정일보] 경기도 외식업체 10곳 중 4곳이 배달앱 중개수수료 등의 부담으로 일부 배달앱 메뉴 가격을 매장과 다르게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도내 외식업체 1,080곳의 외식 온·오프라인 가격비교 및 인상요인 점검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도는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공정거래지킴이를 통해 단품 메뉴의 배달앱 가격과 매장 판매가격의 차이, 외식물가인상 부담요인, 배달앱 최소주문금액 등을 조사했다.

먼저 1,080개 외식업체의 배달앱과 매장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39.4%에 이르는 426개 업체에서 가격 차이가 발생했다.

배달앱 가격이 매장 판매가격보다 높은 경우가 91%로 최소 70원에서 최대 8천 원까지 비쌌다.

다만, 배달앱 가격이 매장 판매가격보다 낮은 경우도 있었다.

도는 판매가격의 차이는 사업주의 경영판단에 의한 것으로 그 자체가 위법은 아니어서 외식업체가 배달앱의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이유를 살펴봤다고 설명했다.

도내 외식업체 대상으로 외식 물가 인상 부담 요인에 대해 면담 조사한 결과, 점주들이 외식 가격 인상에 가장 큰 부담으로 생각하는 것은 배달앱 중개수수료였다.

2순위는 배달비용 부담, 3순위는 카드수수료였다.

배달앱 최소 주문 금액의 평균은 1만 5,130원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점주들은 경기도의 공공배달앱인 배달특급의 활성화를 건의했다.

소상공인들은 배달특급 이용 시 민간배달앱에 비해 저렴한 중개수수료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소비자들은 배달특급에서 결제 시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대 15% 등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도는 배달앱 중개수수료와 관련해 배달앱사와 배달대행사에 과도한 배달 수수료에 대한 개선을 요구할 예정이다.

허성철 도 공정경제과장은 “외식업체 소상공인들의 부담요인에 대한 보완 정책이 필요하고 소비자 역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해 구매시 합리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공정거래지킴이를 통한 지속적 모니터링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