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끝도 없는 집안일 새로 단장한 누리집 ‘가사랑’으로 오세요

[사회] 끝도 없는 집안일 새로 단장한 누리집 ‘가사랑’으로 오세요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3.12.07 17:02
  • 수정 2023.12.08 09: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통합전산 서비스 개시

▲ 끝도 없는 집안일 새로 단장한 누리집 ‘가사랑’으로 오세요

[서울시정일보] 고용노동부는 12월 7일부터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공식 누리집 ‘가사랑’ 운영을 시작한다.

새 누리집은 ‘내 주변 가사서비스 인증기관 찾기’, ‘가사근로자 지원’ 등의 정보가 더욱 풍부해지고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휴대전화,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서비스 이용자는 청소·돌봄 등 서비스 종류별로 집에서 가까운 인증기관을 쉽게 찾을 수 있고 가사관리사는 무료 교육훈련이나 채용정보 등을 누리집에서 얻을 수 있다.

인증기관은 자체 홍보 공간을 통해 차별화된 홍보를 할 수 있으며 문서로만 가능했던 각종 신청·신고 등도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같은 날 민원·행정업무를 위한 내부 업무망도 운영을 시작했다.

외부 누리집에서 신청한 각종 민원의 신청·신고는 업무망으로 연계되어 처리되고 인증서 발급 등은 다시 외부 누리집으로 연계되어 해당 기업이 출력할 수 있도록 했다.

’22년 6월 도입된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는 법정 요건을 갖춰 정부의 인증을 받은 법인에서 가사관리사를 직접 고용해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비공식 시장에 있던 가사서비스를 양성화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사관리사의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 도입됐다.

12월 현재 정부 인증기관은 77개에 이르는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관계부처·지자체 등과 협조해 정부 인증기관에 인센티브를 주고 적극 노력한 지자체에 대해서는 ‘지자체 합동평가’에서 가점을 주는 등 정부 인증 서비스 활성화를 촉진하고 아울러 가사지원센터·내일배움카드 등을 통한 무료 직업교육을 지원하는 등 서비스의 품질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편도인 고용지원정책관은 “정부 인증 가사서비스 활성화를 통해 맞벌이 가정 등에 양질의 가사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가사관리사 권익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