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파구정] 여성안전귀갓길. 일제 정비해 환하고 안전한 골목길로 새 단장

[송파구정] 여성안전귀갓길. 일제 정비해 환하고 안전한 골목길로 새 단장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12.06 07:02
  • 수정 2023.12.06 08: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면표지, 고보조명, 안내판 등 낡은 시설물 말끔히 개선…안전한 귀갓길 조성

▲ 송파구, 여성안전귀갓길 일제 정비해 환하고 안전한 골목길로 새 단장

[서울시정일보] 서울 송파구가 구민의 편안한 귀가를 위해 조성한 ‘여성안심귀갓길’ 16개 구간을 전수 점검하고 지난 11월 노후화된 14개 구간 32개소 시설물을 안전하고 쾌적하게 개선했다.

‘여성안심귀갓길’은 구와 경찰서가 함께하는 협력치안체계다.

특정 골목이 유동인구, 범죄율, 신고율 등을 고려해 ‘여성안심귀갓길’로 선정되면, 구는 범죄예방디자인을 적용해 보안등, 노면표지, 안내판 등을 설치한다.

인근 지구대는 해당 골목을 특별순찰구역으로 지정해 순찰을 강화하는 등 다각도에서 범죄 발생 가능성을 차단한다.

관내 16개 귀갓길은 모두 2015년부터 2018년 사이 조성되어 상당한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에 구는 지난여름, 지역주민 10명으로 구성된 ‘안심모니터링단’을 파견해 거리시설을 면밀히 점검하고 최종적으로 보수가 필요한 14구간 32개소를 발굴했다.

이에 따라 구는 마모된 도로표지를 재도색하고 낡은 고보조명렌즈, 위치안내표지판 등을 시인성 높은 디자인으로 새롭게 교체했다.

구 관계자는 “사인물의 기능성을 높이고 노후시설을 말끔히 정돈해서 범죄예방 효과뿐만 아니라 밤길이 주는 불안감까지 해소하고자 했다”며 사업 취지를 설명했다.

이외에도, 구는 밤늦게 귀가하는 여성과 청소년을 위해 ‘안심귀가스카우트’를 운영하고 있다.

스카우트 대원이 2인 1조로 평일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부터 목적지까지 동행하고 우범지역을 순찰하며 주민의 안전한 밤길을 책임진다.

귀가 지원이 필요하면 ‘서울시 안심이’ 앱이나 120 다산콜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서강석 구청장은 “도시의 기본은 안전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365일 안심하고 다닐 수 있도록 이번 여성안전귀갓길 정비를 추진한 것”이라며 “창의와 공정의 가치를 토대로 모든 구민이 안전한 통행권을 보장받을 때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